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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럭시, 중국서 샤오미에 완전히 밀려

삼성전자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뿐 아니라 피처폰(일반 휴대전화)을 포함한 전체 휴대전화 시장에서도 샤오미에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뿐 아니라 피처폰(일반 휴대전화)을 포함한 전체 휴대전화 시장에서도 샤오미에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3분기 중국 휴대전화 시장에서 샤오미가 시장점유율 15.4%를 기록해 13.5%에 그친 삼성전자를 제쳤다고 6일 발표했다.

 

스마트폰만 비교하면 샤오미의 시장점유율이 16.2%,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이 13.3%다.

 

샤오미가 피처폰을 만들지 않는 스마트폰 전문회사라는 점을 고려하면, 샤오미는 스마트폰만 판매량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피처폰 판매량 합계보다 더 많은 셈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샤오미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6.4%에 불과했고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이 21.6%에 달했다. 불과 1년 사이에 샤오미가 놀랍게 성장한 모양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올해 1분기 19%, 2분기 14.3%를 기록한 데 이어 3분기에 13.3%로 점차 떨어지는 추세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앞으로 두자릿수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다만 중국 시장에 갤럭시A3·A5를 내놓는 등 중저가 중심으로 제품 진용을 재편하는 전략이 맞아떨어질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떨어진 것은 삼성전자만은 아니다. 애플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4.7%로 올해 들어 최저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점유율을 합하면 18%로 역시 2011년 이후 최저였다. 이는 그만큼 중국 내수 사업자들이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는 것을 뜻한다.

 

특히 레노버·화웨이·쿨패드 등 기존 사업자들의 점유율은 떨어지고 비보·오포 등 이른바 중국의 '2세대 스마트폰 제조사'의 점유율이 갑절로 올랐다.

 

이들 2세대 제조사들은 가격 경쟁력뿐 아니라 기술력에서도 세계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들과 큰 차이가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가 앞으로 중국 시장에서 어떤 전략으로 다시 시장을 되찾을 수 있을지 전략이 주목된다. 

 

만약 삼성전자가 중국 시장에서 이들의 추격을 막지 못하면, 중국 업체들이 가장 빠른 이동통신망을 쓰고 가장 높은 가격의 스마트폰을 파는 등 스마트폰 시장의 상징이 된 국내 시장에 진출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로 화웨이는 알뜰폰을 통해 국내 시장에 이미 진출한 상황이고, ZTE도 국내 시장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특히 최근 진행한 팬택의 인수전에도 중국 업체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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