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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택시 예약 호출 서비스 진출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택시를 부르고 운전기사의 평가까지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물론 논란이 일고 있는 ‘우버’와는 다른 방식으로 진출할 전망이다.


ⓒinsight

국민 메신저 카카오가 택시 사업에 뛰어든다.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택시를 부르고 운전기사의 평가까지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물론 논란이 일고 있는 '우버'와는 다른 방식으로 진출할 전망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31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와 택시를 연결해주는 ‘카카오택시’(가칭)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사내에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리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3,700만명에 달하는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해 모바일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오프라인까지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카카오택시는 글로벌 차량 앱 서비스인 ‘우버’처럼 앱을 통해 간편하게 택시를 부르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택시를 호출하면 카카오택시에 등록한 택시 가운데 가장 가까운 차량이 배정된다. 택시가 이용자에게 도착하는 순간까지의 경로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택시를 잡기 위해 길거리에 나가거나, 콜택시를 부른 뒤 도착 시간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없앤 것. 이용자 별점과 후기 등을 통해 택시기사를 평가하는 시스템도 갖출 예정이다.

우버와의 차이점은 기존 택시를 이용한다는 점. 우버는 국내에 진출하면서 개인 승용차나 렌터카 등을 활용한 탓에 서울시와 불법 논란을 빚고 있다. 카카오는 기존 택시를 이용해 불법 요소를 없애고, 상생 협력도 모색한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성공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은 장담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업계에서는 카카오가 게임 위주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수익구조를 다변화 하려는 움직임으로 평가했다.

다만, 카카오가 기존에 내놓은 카카오 페이지 등 다양한 서비스가 게임 외에는 크게 성공하지 못한 점을 감안하면 카카오 택시도 성공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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