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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화질 영상 '유료화' 포기 못한 유튜브가 내놓은 깜짝 공식 발표

고화질 영상 유료화를 포기 하지 못한 유튜브가 지난 10일 깜작 공식 발표를 내놓았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임기수 기자 = 고화질 영상 유료화를 시도하던 유튜브가 지난 10일 깜짝 공식 발표를 내놓았다.


앞으로 유·무료 이용자 간 화질에 차등을 두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기존 1080p 해상도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프리미엄 회원에게만 개선된 화질을 추가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유튜브는 10일(현지시간) 자사 블로그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유튜브 측은 "프리미엄 회원에게 더 고화질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수 주 내 개선된 비트 전송률(bitrate)이 적용된 1080p HD 화질을 iOS용 앱부터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인사이트YouTube


유튜브에 따르면 모든 이용자가 여전히 1080p를 이용할 수 있지만 더 선명하고 움직임이 풍부한 향상된 1080p 고화질 영상은 프리미엄 회원들에게만 제공될 예정이다.


유튜브는 스포츠 및 최신 게임 영상을 예로 들었다.


해당 기능은 올 초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알려지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당시 유튜브 측은 일부 프리미엄 가입자에 한 해 제공되는 실험적 기능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비트 전송률은 초당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을 뜻한다. 비트 전송률이 높을수록 영상 품질이 좋아진다. 유튜브의 표준 1080p 비트 전송률은 8~10Mbps 수준이었다.


 이번 기능 추가는 돈을 내면 더 좋은 화질로 볼 수 있게 해주겠다는 뜻이다. 프리미엄 혜택을 강화해 유료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전략이다.


유튜브 측은 곧 웹에서도 향상된 1080p 화질 테스트가 진행될 거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