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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못 샀다고?"...올해는 놓치지 말아야 할 명품백, 'CHIC앱'에 싹 있다

새해를 맞아 명품 가방 구매를 계획하는 이들을 위한 위시백을 한곳에 모아봤다.

인사이트시크(CHIC)


[인사이트] 지미영 기자 = 명품을 좋아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하나씩은 꼭 갖고 싶은 위시 브랜드들이 있다. 바로 샤넬(CHANEL)과 에르메스(HERMES)다.


샤넬은 최근 3년간 총 11차례나 가격을 올렸지만, 작년 기준 매출 증가율이 무려 54.7%에 달했다. 샤넬의 대표 모델인 클래식 미디엄 백의 경우 20년 기준으로 715만 원이었으나, 23년 기준 1,300만 원대를 돌파했다.


명품계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에르메스 또한 23년 1월 4일부터 의류, 가방, 신발 등의 제품 가격을 5-10%가량 인상했으나 샤넬에 이어 매출 증가율 40.6%를 기록했다.


계속되는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2023년이 접어든 현재까지도 두 브랜드의 오픈런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인사이트시크(CHIC)


네이버 크림(KREAM)과 대한민국 대표 명품 커뮤니티 시크먼트가 협업해 탄생시킨 명품 거래 플랫폼 시크(CHIC)앱에서도 샤넬과 에르메스가 총거래량의 44.6%와 29.8%를 차지하며 2022년 매출 1위, 2위 브랜드로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그렇다면 샤넬과 에르메스 브랜드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어떤 제품일까? 새해를 맞아 명품 가방 구매를 계획하는 이들을 위해 입문하기 좋은 위시백을 한곳에 모아봤다.


인사이트시크(CHIC)


샤넬에서 가장 거래가 많이 된 아이템은 바로 '샤넬 WOC'다. WOC는 Wallet On Chain의 줄임말로 체인이 달린 지갑 형태의 미니 백이라 많은 여성이 샤넬 브랜드 입문백으로 선택한다. 클러치, 크로스 그리고 숄더 형태로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어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이 제품의 경우 시크앱에서만 무려 300개 이상의 수량이 판매된 아이템이다. 판매 평균가는 419만 원으로 샤넬 매장 정상가인 432만 원보다 13만 원 저렴했다. 시크앱에서 가장 최저가로 판매된 WOC의 가격은 약 150만 원 대로 매장보다 약 70%가량 저렴하게 판매됐다.


브랜드 매장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되는 이유는 시크앱이 새 상품부터 빈티지 상품까지 다양한 라인업과 컨디션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사이트시크(CHIC)


에르메스에서 가장 판매가 많이 된 아이템은 '에블린'으로 시크앱에서만 약 200개가 판매됐다.


켈리 또는 버킨처럼 브랜드 실적이 있어야만 살 수 있는 가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워낙 인기가 많아 매장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모델 중 하나다.


에블린은 에르메스를 상징하는 H 로고가 독특한 펀칭 기법으로 각인된 크로스백으로, TPM(가장 작은 사이즈), PM(중간 사이즈), GM(큰 사이즈)의 다양한 크기로 판매되고 있다. 소재 또한 가죽 혹은 캔버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에르메스가 마구 용품을 만들었던 역사에서 출발한 브랜드인 만큼, 에블린도 원래 기수들이 마구 제품을 넣고 다니기 용이하도록 디자인된 가방이며, 펀칭 기법이 들어간 이유도 젖은 용품을 넣었을 때 통풍이 잘되고 잘 마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런 편의성은 오늘날 소비자들에게도 전달돼 특히 '보부상 가방'(이것저것 많이 넣어 다닐 수 있는 수납력 좋은 가방)을 찾는 30-40대 여성들에게는 데일리 백으로 인기가 많다.


인사이트시크(CHIC)


이외에도 샤넬에서는 클래식 미디움 플랩 백, 가브리엘 백팩, 22백 등이 TOP10의 반열에 올랐으며, 실적 없이는 매장에서 볼 수도, 구할 수 없는 에르메스의 버킨, 콘스탄스, 켈리 등도 각각 수십 개씩 거래가 됐다.



인사이트시크(CHIC)


'명품은 지금이 가장 싸다'라는 말을 증명하듯 대부분의 명품 브랜드들은 한 해에도 수차례씩 가격을 올리고 있다. 그런데도 명품에 대한 고객 수요는 나날이 늘어나는 중이다.


명품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중고 명품 거래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는 '자원 순환'과 '지속 가능성'이 중요한 사회적 가치로 떠오르면서 과거 브랜드의 가치를 떨어뜨린다고만 여겨지던 중고 시장의 인식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사이트시크(CHIC)


이에 따라 시크앱은 22년 상반기에 런칭하여 국내 최초로 12단계 인증 시스템을 도입, 안전한 온라인 명품 거래를 목표로 고객들이 오픈런이나 가격 인상에 구애받지 않고 안심하고 쉽게 명품 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시크 앱에서는 25일부터 최대 30만 원 즉시 할인과 함께 신규가입 회원에게는 신규가입 포인트를 제공하는 파격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시크 앱 또는 시크 앱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인 @chicment_archive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