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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기업 '애플'보다 영업 이익률이 더 높은 대한민국 치킨 회사

치킨 프랜차이즈 회사 BHC의 영업이익률이 국제 대기업 애플보다 높게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이트BHC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임우섭 기자 = 한국 치킨 기업 BHC의 영업 이익률이 글로벌 대기업 '애플', '알파벳'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국내 치킨 업체 중 가장 높은 영업 이익률을 기록한 기업은 BHC다. BHC는 지난해 매출액 4771억원으로 영업이익 153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 이익률은 32.2%다.


BHC의 영업 이익률은 같은 업계 치킨점들과 비교해도 월등한 수치다.


점유율 2위인 교촌치킨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4935억원, 280억원으로 영업 이익률 5.7%, 3위 bbq는 16.8%, 4위 처갓집치킨 15.8%, 5위 굽네치킨이 8.4%로 조사됐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특히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보다도 높은 이익률을 기록해 충격을 줬다. 애플의 지난해 회계연도 영업 이익률 28.5%다. 


또 구글의 지주사 알파벳도 같은 기간 30.55%의 영업 이익률을 기록해 BHC보다는 낮은 수치인 것으로 확인됐다.


업종과 시장규모의 영업환경 등을 생각했을 때 영업 이익률을 일률적으로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하지만 단순 비교만 할 경우 BHC의 영업 이익률은 애플, 알파벳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준으로 비친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한편 최근 BHC는 일부 품목의 납품가를 인상해 가맹점주들로부터 불만을 키우고 있다. 또 지난달에는 가맹점에 독점 공급하는 튀김유 가격을 61% 올렸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BHC는 16일부터 가맹점에 공급하는 '순살바삭클', '통살치킨', '골드킹순살', '콜팝치킨', '빠텐더' 5종의 공급가를 인상했다. 이중 '순살바삭클'과 '통살치킨', '골드킹순살'의 공급가는 7250원에서 100원씩 인상, 콜팝치킨은 한 봉지 당 220원, '빠텐더'는 80원 올렸다.


BHC는 가격 인상 이유로 곡물 가격과 물류비용이 인상되고 환율도 올라 닭의 사육 원가가 상승한 데다 닭 가슴살 수요는 늘고 공급은 부족한 점을 들었다.


하지만 점주들은 재료값은 오르고 소비자 가격은 동결돼 본사만 이익을 얻는 행태 아니냐며 정부의 개입까지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