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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달 하나로 가속·정차 가능"...세계 최초로 공개된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제네시스의 'GV70 전기차'가 중국에서 세계 최초 공개됐다.

인사이트사진=제네시스


[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제네시스의 'GV70 전기차'가 중국에서 세계 최초 공개됐다.


19일 제네시스는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 전시관에서 개막한 '2021 광저우 국제모터쇼'에서 GV70 전동화 모델을 선보였다. 


이날 행사는 제네시스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중계됐다. 


GV70 전기차는 내연기관 GV70의 파생 모델로 77.4킬로와트시(kWh) 배터리를 탑재했다. 이에 1회 충전 시에도 400km 이상(현대차 측정 기준)을 주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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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사진=제네시스


또한 350kW 급으로 초급속 충전을 할 경우 18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GV70 전동화 모델은 사륜구동 단일 모델이다. 최대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의 힘을 발휘하는 모터를 전륜과 후륜에 각각 타재해 부스트 모드 가동 기준 합산 출력 360킬로와트(kW), 최대 토크 700Nm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4.5초다. 


제네시스는 GV70 전동화 모델에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고객은 별도 전환 장치 없이 800V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차량을 보조배터리로 사용할 수 있는 'V2L' 기능도 들어갔다. V2L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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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사진=제네시스


또 'i-페달 모드'를 사용하면 가속 페달만을 이용해 가속과 감속, 정차까지 가능한 '원-페달' 주행이 가능하다. 이때 효율적인 회생 제동을 통해 주행거리도 늘어난다. 


차량 내부 공간은 기존 GV70 모델과 비슷한 수준의 2열 공간을 확보했다.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 (ANC-R)도 적용해 정숙성을 확보했다. 


외관은 기존 GV70 내연기관차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단  전면부 그릴의 경우 G80 전기차와 같이 전기차 전용 지-매트릭스 패턴으로 이뤄졌다. 충전구 또한 그릴 상단에 위치한다. 


휠은 전기차 전용 19인치와 신규 20인치 전용 휠이 적용됐으며 후면부는 배기구를 없애고 넓고 간결한 수평 형태의 범퍼로 대체됐다.


장재훈 제네시스 사장은 "전동화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고자 하는 제네시스의 글로벌 비전은 '고객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겠다'는 브랜드 출범 직후의 약속의 연장선"이라며 "새로운 전동화 모델과 함께 제네시스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대담한 걸음을 여러분과 함께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