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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트위터, 게임부터 웹툰까지 이용자들 관심사 저격해 '입소문' 효과 톡톡

관심사 기반 플랫폼인 트위터가 뛰어난 홍보 효과를 보이며 마케터들의 성지가 됐다.

인사이트트위터


[인사이트] 성동권 기자 = "마케팅을 하고 싶다면 트위터를 찾아가라"


트위터가 마케터들의 성지가 됐다. 관심사 기반 플랫폼인 트위터에서 웹툰, 게임 등 이용자들의 관심사를 저격한 브랜드들이 '입소문' 효과를 톡톡히 봤기 때문이다.


마케터들의 주목을 받으면서 트위터는 2021년 2분기 실적에서 전년 동기 대비 87% 상승한 광고 매출액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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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은 트위터의 장점과 기능을 100% 활용해 성공적으로 론칭한 대표 사례다.


쿠키런: 킹덤 출시 당시 데브시스터즈는 트위터의 광고 캠페인인 '프로모션 트윗(Promoted Tweet)'을 이용해 원하는 타깃층에 광고를 노출시켜 캠페인 집중도를 높였다.


해당 캠페인을 흥미롭게 받아들인 타깃층들은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확산, 리트윗, 재창작하며 더 많은 이용자에게 쿠키런: 킹덤을 알릴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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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시스터즈는 트위터 이용자 특성에 맞춘 차별화된 소통 전략도 선보였다.


트위터가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함께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트위터 이용자들은 진짜 '트친(트위터 친구)'처럼 유쾌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브랜드∙기업 계정을 팔로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데브시스터즈는 이런 이용자들의 심리를 활용해 트위터 공식 계정(@CRKingdomKR) 외에 게임 속 캐릭터인 '용감한 쿠키(@GingerBrave_dev)', '치즈케이크맛 쿠키(@cheesecake_dev)'의 트위터 계정을 운영해 이용자들과 친밀하게 소통했다.


해당 계정에서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캐릭터들의 셀카, 일상 모습 등을 반말로 친근하게 공유해 게임 캐릭터에 대한 친밀감과 호감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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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밀한 소통이 이어지자 이용자들은 자발적인 쿠키런 캐릭터 팬아트 공유로 화답했다. 게임이 출시된 지난 1월 20일부터 한 달간 #쿠키런 #쿠킹덤, #용감한쿠키 등 쿠키런에 관련된 키워드는 총 1백십만 건이 넘는 언급량을 기록했다.


콘텐츠의 폭발적인 확산에 힘입어 쿠키런은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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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가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함께 조사, 발표한 'Z세대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주 이용자의 SNS 이용 행태와 인식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다수의 이용자가 트위터를 구매 전 정보 탐색 채널로 이용하고 있으며 후기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7.5%는 구매 후기를 작성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네이버 웹툰은 트위터에서 찐 유저들의 솔직 후기와 추천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낸 대표 사례로 꼽힌다.


네이버 웹툰은 트위터를 통해 신작 및 웹툰 영상 등을 공개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웹툰에 대한 추천과 후기를 트윗으로 쏟아내고 있다.


특히 트위터 이용자들은 자발적으로 리트윗 이벤트를 열거나 웹툰 콜라보 굿즈를 제작하고 팬아트를 공개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2차 창작물들은 트위터를 통해 빠르게 공유되며 폭발적인 확산을 이끌어 내는데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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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공개된 네이버 웹툰의 신작 '화산귀환'은 트위터에서 가장 화제가 된 웹툰 중 하나이다.


화산귀환이 첫 선을 보일 당시, 네이버 웹툰은 트위터의 '프로모션 트윗(Promoted Tweet)'을 이용해 광고 노출 빈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캠페인을 통해 독자들이 늘면서 트위터에는 "이건 무조건 봐야 한다", "간만에 대작 냄새난다", "딱 봐도 재밌어 보인다" 등의 호평은 물론, 화산귀환의 애니 영상이나 팬아트 등이 활발히 공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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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산귀환의 매 회차가 이슈가 되면서 트위터에는 #화산귀환 #네이버웹툰 #매화검존 등 관련 키워드가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다.


찐 유저들의 솔직한 후기와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화산귀환은 성공적으로 인기 웹툰 반열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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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코리아 전략광고팀 박광근 부장은 "타 플랫폼과 차별화된 트위터의 장점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한 콘텐츠를 다수의 사람에게 확산할 수 있는 '리트윗' 기능도 이를 돕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K-POP뿐만 아니라 요리,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관심사에 대한 대화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최근 다양한 기업 및 브랜드가 트위터를 통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라고 강조했다.


트위터의 마케팅 스토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트위터 코리아 공식 마케팅 계정(@TwitterMktgKR)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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