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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에 3배 비싼 세척제 강매한 써브웨이의 갑질

가맹점에 특정 세척제 구입을 사실상 강매한 써브웨이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재를 받았다.

인사이트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성동권 기자 =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써브웨이인터내셔날비브이(이하 써브웨이)가 부당하게 가맹계약을 해지하고 특정 회사 세척제 구입을 가맹점주에게 강제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재를 받았다.


1일 공정위는 써브웨이에 대하여 향후 동일 또는 유사한 법 위반 행위를 하지 않도록 행위금지명령과 함께 모든 가맹점주에게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았다는 사실을 통지하도록 했다.


써브웨이는 2009년 10월부터 2020년 4월까지 가맹점주들에게 샌드위치의 맛과 품질의 유지와는 무관한 13종의 세척제를, 특정 회사의 제품만으로 구입하도록 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가맹점주에게 계약해지로 이어질 수 있는 벌점을 부과해 사실상 구입을 강제했다.


가맹사업법은 이러한 구입강제 행위를 금지한다. 가맹본부의 상표권 보호와 상품의 동일성 유지에 필요한 경우에 한해 예외적으로 허용하는데, 위 13종의 세척제들은 품질기준을 충족하는 다른 회사들의 제품을 사용해도 상관없는 품목이었다.


인사이트사진=인사이트


그 결과, 가맹점주들은 세척제를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는 선택권이 제한됐고, 타사 세척제를 구입한 가맹점주들은 계약 해지로 이어질 수 있는 벌점을 부과 받아 이에 대한 대응 문제로 경영이 위축되기도 했다.


지난 6년 4개월 동안 가맹점주들이 지정 세척제 13종을 구매한 총 금액(10억 7천만 원)의 약 40%를 차지하는 '다목적세척제'의 경우, 시중에 유통되는 동일 또는 유사한 세척제에 비해 리터 당 가격이 3.3배 이상 비싼 것으로 확인됐다.


써브웨이는 청결 문제, 유니폼 미착용 등으로 누적 벌점이 일정 점수를 초과한 가맹점주에게 60일 이내에 벌점부과 사항을 개선하지 않으면 가맹계약을 해지한다는 통지를 한 차례만 한 후, 60일이 지나자 미국 국제분쟁해결센터(ICDR)의 중재 결정을 거쳐 계약을 해지했다.


인사이트사진 = 인사이트


이는 가맹본부가 가맹계약을 해지하려는 경우에는 가맹점주에게 2개월 이상의 유예기간을 두고, 계약의 위반 사실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이를 시정하지 아니하면 계약을 해지한다는 사실을 서면으로 2회 이상 통지하도록 한 가맹사업법상의 계약해지절차 준수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부당한 계약해지에 해당한다.


앞으로도 공정위는 가맹본부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외국기업과 국내기업을 구분하지 않고 같은 기준을 적용해 제재하고 시정해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