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전기차 한대 불 끄는데 소방서 한달치 물 썼다
전기차 화재에 더 많은 시간과 물, 인력 등이 투입되는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뉴스1] 최서영 기자 = 미국에서 내연기관 차량보다 전기차 화재에 더 많은 시간과 물, 인력 등이 투입되는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일(현지 시간) NBC 등 외신은 지난 4월 17일 오후 9시30분쯤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외곽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해 테슬라 전기차에 불이 났다고 보도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관 8명이 전기차 화재를 완전히 진화하는데 총 7시간이 걸렸다.
게다가 이번 화재 진압에 사용된 물은 총 10만 리터로 담당 소방서에서 평균 한 달 동안 쓰는 양이다.
팔머 벅 소방서장은 "전기차에 더 큰 배터리가 들어가게 될 텐데, 화재 진압 시간도 그만큼 더 늘어나게 될 것"이라며 "작은 소방서에는 (물 소비량이) 지나치게 큰 부담"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유독 전기차 화재 진압이 어려운 이유는 전기차 배터리에 많은 에너지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 내연기관 차량에서 발생한 일반적인 화재는 단일 소방차 용량 내에서 해결될 수 있다.
그 때문에 미국에서는 전기 자동차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과 동시에 전국 소방관들이 이와 관련한 화재에 대비하기 위한 시설과 안전 매뉴얼이 갖춰져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작년 말 전미교통안전위원회는 보고서를 통해 "모든 자동차 제조사의 전기차 화재 초기 대응 매뉴얼이 부실하다"며 "차량 충돌로 인해 차량 내 자동 전류 차단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때 어떻게 화재를 진압해야 하는지 안내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Tesla This is what happened to my husband and his car today. No accident,out of the blue, in traffic on Santa Monica Blvd. Thank you to the kind couple who flagged him down and told him to pull over. And thank god my three little girls weren’t in the car with him pic.twitter.com/O4tPs5ftVo
— Mary McCormack (@marycmccormack) June 16,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