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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비비고, 특정 소비자에 친숙하게 다가가는 '핀스킨 마케팅' 주목

CJ제일제당 '비비고'가 든든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아침 대용식으로 비비고 죽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은주씨, 체력이 아니라 아침이 부족한 거예요"


최근 유통업계가 소비자에게 말을 건네는 광고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불특정 다수가 아닌 특정 인물을 지정해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핀스킨 마케팅'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핀스킨 마케팅(pinskin marketing)은 핀셋으로 집듯 상품 특성에 맞는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핀셋 마케팅'과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하게 하는 '스킨십 마케팅'이 합쳐진 용어다. 버스 정류장, 지하철 스크린도어 등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옥외매체를 통해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광고 피로도를 낮추고, 효율적인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


CJ제일제당 '비비고'가 든든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아침 대용식으로 비비고 죽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비비고 죽은 간편함은 물론 풍부한 재료로 맛과 영양까지 고루 갖춰 든든한 아침 식사로 제격인 상품이다. 이에 비비고는 평소 아침을 거르거나 간단하게 먹는 습관을 지닌 소비자들을 '콕' 지정해 말을 건네는 전략을 취했다.


그중 직장인 밀집 지역인 강남대로와 한강대로 인근 버스 정류장 광고가 이목을 끈다. 특정 회사 임직원들과 그 지역을 자주 오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책은 사람을 만들고 비비고는 아침을 만든다(교보), △위대한 갤럭시를 만드는 일도 시작은 든든한 아침부터(삼성전자), △피, 땀, 눈물 흘린 당신에게 든든 아침 다이너마이트(HIVE), △잊지 말고 꼭 아침 식사 헤라(아모레퍼시픽) 등 기업별 특색 있는 문구가 적힌 광고가 걸려 있다.


이 외에도 직장인들의 주요 통근 지하철역 명을 활용한 △신사역 아침 꼬르륵 소리, 누구예요?, 특정 인물의 이름을 빌린 △정훈씨, 체력이 아니라 아침이 부족한 거예요 등 이색적인 메시지와 함께 비비고 죽으로 든든한 아침을 챙길 수 있다는 점을 재치 있고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이를 본 소비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문구 속 이름과 동명의 한 네티즌은 "지나가던 길에 비비고 죽 광고 보고 빵 터졌다"는 인증을 남기기도 했으며, BTS 팬은 HIVE 사옥 앞 비비고 죽 광고 문구 속 BTS 노래에 대한 반가운 마음을 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