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참이슬' 관심도 '톱'…호감도 1위 '좋은데이'

인사이트사진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올 1분기 국내 주요 4개 소주 브랜드 중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참이슬'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17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올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3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 조직·정부 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올 1분기 정보량 순으로 참이슬, 처음처럼, 진로이즈백, 좋은데이(㈜무학, 등이다.


참고로 소주와 관련없는 가비지 데이터를 제외하기 위해 브랜드명에 '소주' 키워드를 연결해 조사했기 때문에 검색 데이터량은 실제 수치보다 줄어들 수도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참이슬'이 총 1만9611건을 기록,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총 1만3036건을 기록한 '처음처럼'으로 역시 1만건을 넘겼다. 이어 '진로이즈백'이 5225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좋은데이'는 3314건의 정보량으로 4개 주요 소주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연구소는 올 1분기 주요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조사했다.


'좋은데이'는 관심도에서는 4위였으나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는 39.5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진로이즈백'이 36.94%로 2위를 기록했으며, 관심도 1위 '참이슬'이 34.97%로 3위였다. '처음처럼'은 순호감도가 32.46%로 4개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상위권과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브랜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