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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가 300억원 들여 중고나라 인수했다는 소식에 누리꾼들 반응

롯데그룹이 지분 투자 형태로 국내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인 '중고나라' 인수에 참여했다.

인사이트사진 = 인사이트 


[인사이트] 유진선 기자 = 최근 중고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롯데쇼핑이 국내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인 '중고나라'를 인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최근 유진자산운용과 NH투자증권-오퍼스PE와 공동으로 중고나라 지분 95%를 인수하기로 했다.


총 1,150억 원에 달하는 전체 거래 금액 중 롯데쇼핑의 투자금은 약 300억원 가량으로, 중고나라의 지분 최대 30%를 획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 투자자 중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한 건 롯데쇼핑이 유일하다. 나머지 투자자는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사이트중고나라 


인사이트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 뉴스1 


전략적 투자자는 경영권을 확보하거나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반면, 재무적 투자자는 차익을 목적으로 자금을 조달한다.


롯데쇼핑은 나머지 재무적 투자자가 보유한 지분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 또한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중고나라의 경영권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누리꾼들은 롯데쇼핑의 이번 인수를 두고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자체 어플을 만드는 게 더 낫지 않느냐"며 수백 억을 들여 중고나라를 인수한 것에 의문을 표하는 이들도 있었다. 


개인 판매자보다 업자 비중이 높은 중고나라의 현재 상황을 지적하며 롯데가 중고거래의 기본적인 특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중고나라의 주 거래 품목이 고가품이라면 좀더 믿을 수 있는 대기업이 운영하는 플랫폼을 이용하겠지만, 중고 물품을 거래하는데 굳이 대기업 플랫폼으로 갈아탈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이트를 구매한 게 아니라 중고나라 브랜드를 구매한 것"이라고 보는 이들도 있었다.


또한 엄청난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하는 '이용자'를 단 번에 획득할 목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마케팅이라는 게 비용 대비 효율성이 낮은 경우가 많은 만큼 오히려 이번 인수가 효율적일 수 있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한편 중고나라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중고거래 플랫폼이다. 2003년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해 2013년 법인화됐으며, 2016년에는 모바일 앱으로도 사업을 확장했다. 회원 수는 2,300만 명, 월 이용자 수는 1,220만 명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