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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비'의 시작점으로 불리는 어느 프랜차이즈 치킨집의 '배달비 유료화' 정책

우리는 언제부터 치킨을 시킬 때 '배달비'를 당연하게 여기게 됐을까.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배달원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우리는 언제부터 치킨을 시킬 때 '배달비'를 당연하게 여기게 됐을까.


또 언제부터 치킨 한 마리에 2만 원의 가격이 책정돼도 별로 놀라지 않게 된 걸까.


모든 변화엔 시작점이 있기 마련이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는 '배달비 청구의 시발점인 기업'이라는 제목의 글이 화제를 모으며, 가격 인상의 시작점인 기업들이 재조명됐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교촌치킨 / 사진=인사이트


먼저 배달비 탄생의 원흉(?)으로 꼽히는 기업은 교촌치킨이다.


2018년 ​업계 1위였던 교촌치킨은 처음으로 배달 서비스 유료화를 시행했다.


우회적 방법으로 실질적 가격 인상의 첫 포문을 열었던 셈이다.


배달 서비스 유료화 정책은 2018년 5월부터 시작됐고, 2021년 현재 음식을 주문할 때 '배달비 추가 결제'는 당연한 것이 되었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BBQ / 사진=인사이트


그렇다면 치킨의 가격 상승을 이끌었던 첫 타자는 누구일까.


지난해 11월 29,900원짜리 치킨 신제품을 출시하며 사실상 치킨값 3만 원 시대를 연 BBQ가 그 주인공이다.


BBQ는 3만 원 시대를 열기에 앞서 제품 가격 인상, 배달료 부과 등으로 치킨값 2만원 시대를 연 장본인으로 꼽힌다. 


2018년 11월 BBQ는 후라이드 대표 제품 '황금올리브'를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2000원 인상했다. 기본 후라이드 치킨값이 1만8000원인데 2000원의 배달비를 포함하면 2만 원이 되는 셈이었다.


두 기업의 지난 행적이 재조명되자 누리꾼들은 "기억하겠다", "그래서 안 시켜 먹은 지 오래"라며 엄포(?)를 놓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기업을 '괘씸죄'로 불매하겠다는 이들도 존재했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BBQ 치킨 / 사진=인사이트


물론 가격 인상은 인건비, 임대료 등 물가 상승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조처였다는 시각도 있다.


가격인상의 첫 타자가 되지 않기 위해 눈치싸움이 치열하던 끝에 두 기업이 총대를 멨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한편, 배달료 부과 및 가격 인상으로 인해 그 다음 해인 2019년 치킨업계는 매출 하락이라는 역풍을 맞는 듯하더니 위기를 이겨내고 지속적으로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모습이다. 


3대 치킨 프랜차이즈(BBQ·BHC·교촌치킨) 가맹 본사 매출액은 2019년 업체당 평균 3150억 원으로 2년 전(2688억 원)보다 17%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2017년 341억 원에서 2019년 541억 원으로 늘어났다.


코로나 직격탄을 맞았던 지난해 상반기(1~6월)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각각 2155억 원, 153억 원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