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살에 나사 입사한 고등학생이 단 3일 만에 발견한 핑크 행성

인사이트행성 'TOI 1338 b' / Twitter 'paintwater_boba'


[인사이트] 원혜진 기자 = 미 항공우주국 나사(NASA)에서 인턴으로 근무한 17살 고등학생이 입사 3일 만에 발견한 '핑크' 행성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7일(현지 시간) 트위터 계정 'paintwater_boba'에는 지난해 여름 나사 고다드 우주 센터(Goddard Space Flight Center)에서 근무한 소년 울프 쿠키어(Wolf Cukier, 17)가 찾은 행성 'TOI 1338 b' 사진이 올라왔다.


사진 속 행성 'TOI 1338 b'는 울프가 인턴으로 근무한 지 3일 만에 발견한 것으로 당시 그는 태양계 외부의 항성계 시스템을 찾는 TESS 우주망원경으로 별 밝기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임무를 맡았다.


울프는 TESS 우주망원경으로 태양계 바깥의 별과 행성을 관찰하다가 쌍성계에서 빛의 변화를 찾아냈다. 쌍성계는 두 개 이상의 별이 서로 공전하는 곳으로 그는 이 빛을 일식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나사 연구팀에 알렸다.


인사이트울프 쿠키어 / cbslocal


인사이트Twitter 'paintwater_boba'


연구팀의 조사 결과 울프가 관측한 발견한 빛의 정체는 그간 발견된 적 없는 새로운 행성이었다. 나사 연구팀은 행성을 'TOI 1338 b'라 명명했다.


울프와 연구팀이 발견한 행성 'TOI 1338 b'는 지구에서 약 1300광년이 떨어져 있으며 지구보다 6.9배 정도 크다. 이는 TESS 망원경으로 발견한 첫 쌍성계 주위 행성이라고 한다.


실제 공개된 사진 속 행성은 아름다운 비주얼로 눈길을 끌었는데 신비로운 핑크빛이 도는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


지구와 같은 동그란 구 모양에 핑크에 하늘색 컬러가 오묘하게 섞여 전체적으로 판타지 동화에나 나올법한 환상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인사이트Twitter 'paintwater_boba'


인사이트NASA Goddard


해당 행성은 공개된 후 '우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행성' 등으로 불리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전 세계 누리꾼들은 방탄소년단 앨범 커버 사진과 아리아나 그란데 뮤직비디오 장면과도 비슷하다며 비교 사진을 올리고 있다.


한편 행성을 발견하는 데 큰 공을 세운 울프는 지난 6일 시카고대 등 대학 연구팀과 함께 하와이에서 열린 미 천문학 학회(American Astronomical Society)에서 행성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는 등 적극적으로 행성을 알리고 있다.


인사이트행성 'TOI 1338 b' 사진을 본 누리꾼이 올린 방탄소년단의 앨범 커버 / BTS WORLD OST


인사이트행성 'TOI 1338 b' 사진을 본 누리꾼이 올린 아리아나 그란데 뮤직비디오 장면 / YouTube 'Ariana Grande'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