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종이 서류 제출 없는 휴대폰 보험 시대 연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인사이트] 박아영 기자 = SK텔레콤은 5G 대표 기술인 블록체인 기반으로 종이 증명서 제출 없이도 휴대폰 보험 보상 신청 및 처리가 가능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고객이 휴대폰 파손에 따른 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AS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받고, 종이로 된 수리 내역서와 영수증을 수령해 다시 보험사 측에 팩스나 이메일, 앱을 통해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했다.


이 과정에서 발급된 서류가 분실되거나 훼손되어 보상금 지급이 지연되는 문제도 종종 발생해 이에 대한 보완책 요구가 지속적으로 있었다.


실제로 SK텔레콤 고객 중 휴대폰 파손보험 보상처리 과정에서 증빙 서류 미비 판정을 경험한 비중은 약 20%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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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이러한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삼성전자 서비스 ∙ 보험사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는 지난해 SK텔레콤을 비롯한 14개사가 공동으로 연합해 출범한 '이니셜 DID 연합(컨소시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첫번째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휴대폰 서비스센터로부터 수리내역서와 영수증을 전자 증명서 형태로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받게 되며, 이를 앱에서 바로 보험사로 전송해 보험 심사를 받게 된다.


발급·제출 된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 및 유출이 불가하도록 안전하게 관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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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고객이 직접 증명서류를 수령하거나 제출해야 하는 과정이 생략돼 서류 미비에 따른 고객 불편은 사라지고, '보상 신청–심사-보상금 수령'까지 24시간 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짐으로써 고객 편의성은 극대화된다.


코로나19에 따른 언택트 문화를 강조하는 사회적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휴대폰 서비스센터와 보험사 역시 기존 서류 발급 및 처리 업무의 효율화를 통해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시키고, 보험금 지급 지연에 따른 고객 불만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SK텔레콤 측은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삼성전자 서비스와 먼저 시행하고, 추후 타사와도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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