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소방관 5만2천여 명 오늘(1일)부터 국가직 전환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가장 먼저 들어가고, 가장 최후에 나와라"


위 문구를 항상 가슴에 새기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매일 같이 달리는 소방관.


소방관들이 바라던 일이 드디어 오늘(1일)부터 시행된다.


행정안전부와 소방청 발표에 따르면 이날부로 전국 소방공무원 5만2천여 명이 국가직으로 전환된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Ricardo Cuba


소방공무원 신분이 국가직으로 통합되는 건 지난 1973년 지방공무원법 제정으로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이원화된 이후 47년여 만이다.


그동안은 지자체별 상황에 따라 소방인력과 장비, 소방안전 서비스 수준에 차이가 발생했다. 이에 일부 소방관은 불이익을 보기도 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모든 소방공무원이 같은 장비와 수준으로 국민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됐다.


인사이트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국가직 전환에 따라 전국 단위 소방공무원 신규 채용 시험은 소방청장이 실시하고 인사관리도 표준인사관리시스템으로 통합 개편될 예정이다.


또한 재난이 발생하면 시도 경계나 관할 지역구분 없이 현장에서 가까운 소방관서가 먼저 출동하는 등 공동대응 체계가 강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