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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고객 보호 강화 위한 'Anti-피싱 플랫폼' 시행한다

신한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로부터의 고객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Anti-피싱 플랫폼'을 이행하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대폭 업그레이드 했다고 31일 밝혔다.

인사이트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신한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로부터의 고객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Anti-피싱 플랫폼'을 이행하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대폭 업그레이드 했다고 31일 밝혔다.


신한은행 'Anti-피싱 플랫폼'은 개선된 시스템을 통해 의심거래 판단 속도를 높이고 최근까지 누적된 전기통신금융사기 거래 데이터들과 AI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거래에 대한 분석 능력을 고도화 시킨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신한은행은 지난 2월부터 2개월간 성공적으로 'Anti-피싱 플랫폼'을 시범 운영했으며 4월 1일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Anti-피싱 플랫폼'의 모니터링 기능은 여러가지 부분에서 크게 향상 됐는데 우선 신한은행은 금융사기 거래에 대한 신속한 판단을 위해 고객정보, 의심거래정보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신설했다. 모니터링 담당 직원은 이 시스템을 통해 금융사기 거래에 대한 전반적인 관련 정보를 한꺼번에 파악할 수 있다.


인사이트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신한은행은 영업점 창구, 모바일·인터넷·ATM 등 대면·비대면 거래 전반에 걸쳐 필터링 정확도를 높여 의심거래와 정상거래에 대한 구분 능력을 높였으며, 딥러닝 분석 과정에 활용되는 거래 유형 및 변수 데이터 분량을 확대하고 의심거래 제어 능력을 강화했다.


신한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을 준비하고 고객보호에 선도적으로 나서기 위해 올해 초 '소비자보호그룹'을 신설하고 모니터링, 피해구제 지원 등으로 분리되어 있던 전기통신금융사기 관련 조직을 통합했다. 


관련 시스템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도 해당 부서로 이동 배치해 고객 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되는 방안들이 시스템에 신속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이행하는 'Anti-피싱 플랫폼'도 외부업체 위탁 과정 없이 관련 부서 IT담당 직원들의 주도하에 개발됐다.


신한은행은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사칭 보이스피싱과 관련해서도 해당 사례를 신속하게 임직원들에게 공지하고 고객들을 위해 안내장을 제작·배포했으며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 공식계정 및 네이버 포스트에도 콘텐츠를 게시하는 등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반기 중에는 금융감독원과의 협업으로 '피싱 방지용 앱'도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