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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 '오늘드림' 분석 결과 '번개 구매'하는 20대의 쇼핑 골든 타임은 금요일∙오후 1시

올리브영은 즉시 배송 서비스 '오늘드림'을 론칭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어제(24일)까지의 주문 추이를 분석한 결과, 쇼핑 골든 타임은 금요일·오후 1시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CJ올리브네트웍스


[인사이트] 진민경 기자 = 올리브영은 즉시 배송 서비스 '오늘드림'을 론칭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어제(24일)까지의 주문 추이를 분석한 결과, 쇼핑 골든 타임은 금요일·오후 1시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지출보다 불필요한 시간 소모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젊은 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결과인 것으로 분석된다.


'오늘드림'의 전체 매출 중 20대의 비중은 48%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30대(38%), 40대이상(13%)이 그 뒤를 이었다.


현재 '오늘드림' 서비스 지역인 서울과 인천을 기준으로, 같은 기간 온라인 일반 주문과 비교했을 때 30대(44%)와 20대(34%) 순위가 뒤바뀐 점도 눈에 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CJ올리브네트웍스


월별로 살펴보면 '오늘드림' 주문이 급격히 증가한 시점은 전월 대비 매출이 4배 이상 증가한 5월로, 그 한 달간 '오늘드림' 주문액이 건강기능식품은 전월 대비 5배, 향수는 4.6배 가량 급증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이 월요일 등 주초에 활발하고 오전∙심야 시간대 주문이 많은 것과 달리, '오늘드림'은 금요일과 오후 1시대 주문이 가장 많았다. 


주말 약속·여행을 앞두고 필요한 상품을 '금요일'에 빠르게 받아보려는 수요가 큰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주변 지인의 추천 등에 쉽게 영향을 받는 20대는 주로 점심시간 직후인 오후 1시대에 즉시 배송으로 상품을 구매했다.


인사이트사진 = 박찬하 기자 chanha@


이처럼 화장품에 있어서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즉시 배송의 니즈가 확대되면서, 기간 중 가장 높았던 '오늘드림'의 하루 주문 건 수는 1,000여 건에 달했다.


올리브영은 '오늘드림' 주문이 증가함에 따라 즉시 배송 가능 상품 수도 론칭 초기 약 400개에서 7월 현재 4,100여 개까지 10배 가량 늘렸다.


'오늘드림' 주문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크림∙에센스, 클렌징, 선케어 순으로 집계됐으며, 주문 시간대에 따라 인기 카테고리가 다르게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색조와 미용소품 등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고 사용 주기가 짧은 제품들은 오전 시간대, 건강기능식품과 기초화장품 등 성분과 기능을 꼼꼼히 따져보는 제품군은 밤 시간대 주문이 두드러졌다.


인사이트올리브영 명동중앙점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올리브영 관계자는 "오늘드림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현재 시행 중인 서울, 인천 지역에서 오는 8월에는 경기와 제주 지역까지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올리브영은 온∙오프라인 채널간 시너지와 고객 편의를 모두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늘드림'은 올리브영 온라인몰과 모바일 앱에서 구매한 제품을 주소지 인근 매장에서 포장 및 배송해 3시간 내에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올리브영의 강점인 '매장 접근성'을 적극 활용해 기존 O2O 서비스와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