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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온라인 식품사업 강화 나섰다

CJ제일제당은 가정간편식 전문몰 'CJ더마켓'을 새단장하고, 밀키트 전문 브랜드인 '쿡킷'도 전용 어플을 론칭했다고 8일 밝혔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인사이트] 이유리 기자 = CJ제일제당은 가정간편식 전문몰 'CJ더마켓'을 새단장하고, 밀키트 전문 브랜드인 '쿡킷'도 전용 어플을 론칭했다고 8일 밝혔다.


기존 자사 직영몰인 'CJ온마트'를 운영하며 축적된 역량과 노하우, 소비자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신개념 식품 전문몰로 접근했다.


생산자 기반의 판매에 집중하기보다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등 소비자 체험에 최적화된 종합 플랫폼 서비스로 차별화를 꾀했다. HMR 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더 넓혀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CJ더마켓'과 '쿡킷' 전용 어플리케이션은 4차산업 시대에 맞춰 인공지능(AI) 상담사 챗봇을 도입하고, 고객 취향에 맞춘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 니즈를 재빠르게 분석하고 반영하는 것은 물론, 구매 행태와 동향 등을 종합 분석해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다양한 상황과 테마에 맞는 HMR 중심의 식문화도 제시한다. '오늘 뭐 먹지?' 코너를 통해 매일 오전 10시 새로운 메뉴가 공개된다.


모든 메뉴는 '날씨', '생일', '야식' 등 다양한 테마에 맞게 제안되고, 해당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상품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햇반, 비비고 국물요리 등 일부 품목에 한정됐던 정기배송 전용 상품을 대다수 상품으로 확대했으며, 소비자는 원하는 날짜에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다. HMR 일상선물세트를 보낼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도 추가했다.


유료회원 고객 서비스도 강화했다. 프리미엄 멤버십인 '더프라임'은 고객에게는 회원 가입 시 2만원 상당의 가입 선물과 CJ더마켓 기프트카드 3천원, 상시 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매달 구매액 기준 상위 10명에게는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CGV 골드클래스 티켓 등을 증정해 다양한 CJ그룹의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온라인 시장에서 타임세일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점을 반영해 마켓 핫딜, 게릴라 세일 등도 활발히 진행한다.


또한 이달 중으로 CJ제일제당의 HMR 플래그십 스토어인 'CJ올리브마켓' 2곳 매장의 상호를 'CJ더마켓'으로 동일하게 변경하고 온·오프라인 간 시너지도 극대화할 예정이다.


한편, CJ제일제당은 기존 'CJ온마트'에서만 판매되던 '쿡킷'의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별도로 선보였다.


모바일 콘텐츠 소비 증가 추세를 반영한 행보로, 자체 플랫폼을 구축해 독자적인 밀키트 전문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이다.


'쿡킷' 어플리케이션은 제철, 시그니쳐, 집밥, 스트레스 해소, 한식, 글로벌 등 다양한 테마별 메뉴를 구성해 고객 취향에 맞춘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사이트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미세먼지 정보를 포함한 오늘의 날씨와 운세정보에 맞는 메뉴를 추천하는 챗봇 서비스도 탑재해 소비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기존에 종이 형태로 배송됐던 레시피 카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동영상 형태로 제작했다. 또한 '지정일 배송', '신메뉴 알림' 등 다양한 서비스로 소비자 편의를 높였다.


신메뉴에 대해 문의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을 반영해 '쿡킷' 4주 식단표를 운영한다. 메뉴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제품 소개 페이지 외 별도의 리뷰 전용관을 운영한다. 


실제 '쿡킷'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 고객 후기는 5점 만점에서 4.8점을 기록하고 있고, 재구매율은 40%를 훌쩍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