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서 '연봉 5천' 받으려면 10년 넘게 일해야 한다

기사와 관련없는 자료사진 / gettyimagesBank기사와 관련없는 자료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윤혜경 기자 = '평균 연봉 1억'. 모든 직장인이 꿈꾸는 숫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테다.


그렇다면 신입사원이 연봉 1억원의 딱 절반인 연봉 5천만원에 도달하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일까.


21일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은 583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봉 5000만원 달성 기간'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신입 사원이 연봉 5천만원을 받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10.3년인 것으로 집계됐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기업 형태별 차이는 컸다. 대기업이 평균 6.6년으로 가장 짧았고, 중견기업은 9.3년, 중소기업은 10.5년이 소요됐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차이가 4년 가까이 나는 셈이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5년 차 이하에 연봉 5천만원을 받는다고 답한 비율이 절반에 가까운 44%에 육박했다.


반면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은 10%를 상회하거나 이에 미치지 못했다.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에서 5년 차 이하에 연봉 5천만원을 받는 비율은 각각 16%, 8%에 그쳤다.


기업 형태별 신입사원 초봉 차이도 큰 폭이었다. 대기업 신입사원 평균 초봉은 3,394만원, 중견기업 3,155만원, 중소기업 2,562만원으로 집계됐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대기업과 중소기업 신입사원 연봉 차이는 832만원. 이를 월급으로 환산하면 대기업에 속한 신입사원이 약 69만원을 더 받는 셈이다.


취준생을 비롯해 직장인의 꿈의 연봉으로 불리는 1억원 연봉을 받는 이들은 얼마나 될까.


조사 대상 기업 전체 직원 중 연봉 1억원 이상을 받는 비율은 7.4%에 그쳤다. 이들이 연봉 1억원을 받기까지 걸린 시간은 평균 20.6년인 것으로 집계됐다.


1억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직원이 단 한 명도 없는 기업도 38.1%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