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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토스벤처스,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솔루션 '코드브릭'에 31억 투자

실리콘벨리 소재 벤처캐피탈 알토스벤처스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전자상거래 솔루션 서비스 '토코톡'을 운영하는 코드브릭에 31억원을 투자했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알토스벤처스, '토코톡' 운영하는 코드브릭에 31억원 투자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15일 실리콘벨리 소재 벤처캐피탈 알토스벤처스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전자상거래 솔루션 서비스 '토코톡'을 운영하는 코드브릭에 31억원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알토스벤처스 31억원 출자 외에도 프로디지인베스트먼트와 펄어비스캐피탈도 6억원의 투자를 함께 진행했다. 이로써 코드브릭은 2016년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에서 8억원 투자를 받은데 이어 누적 45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토코톡'은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소셜미디어 커머스 판매자들을 위한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대화 기반 커머스 플랫폼이다. 


이용자들이 상품 검색부터 구매는 물론 판매자의 고객 상담 채팅 서비스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판매자들이 고객과 상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알토스벤처스 


대화 기반 커머스 플랫폼 '토코톡', 인도네시아 시장 장악 계획 


현재 코드브릭은 토코톡 서비스를 앞세워 서비스 1년 만에 누적 판매자 수 10만명을 돌파하고 올해 들어 월 평균 20억원 이상의 거래액을 기록 중이다. 


지난해 3월 출시 이후 1년간 누적 100억원의 주문이 거래됐으며 최근 6개월간 주문 금액, 이용자 수 등 주요 지표가 매월 35% 이상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2억 7천만명의 인구 중 6천 2백만명이 인스타그램을 이용, 전 세계 4위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인도네시아 재무부에서는 전체 전자상거래 중 소셜미디어를 통한 거래가 64%에 이르고 있다고 보고했다.


코드브릭은 판매자를 위한 안심결제, 마케팅 지원, 구매율 개선 등 편의기능을 지속 보강해 연내 월 주문거래액 200억원을 달성하고 인도네시아의 소셜커머스 플랫폼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각오다.


코드브릭 방경민 대표는 "인도네시아는 다른 인터넷 강국들과 달리 모바일에 특화된 인터넷 시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라며 "동남아시아에서 소셜미디어 커머스는 더욱 확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연내 베트남, 태국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인사이트알토스벤처스 / 사진 제공 = 알토스벤처스 


알토스벤처스, "팀의 우수한 역량과 이커머스 시장이 만나 유의미한 성과 낼 것" 


투자를 진행한 알토스벤처스 박희은 수석은 "연쇄창업자 출신의 팀이 수 년간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르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있음에 주목했다"며 "팀의 우수한 역량이 빠르게 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과 만나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드브릭은 온라인 게임 '레이시티' 개발사 J2M을 창업해 EA에 매각한 경험의 방경민 대표와 소셜데이팅 서비스 '소개요'를 공동 창업했던 홍진만, 노재연 팀이 함께 의기투합해 연쇄창업한 회사다. 현재 방경민 대표는 엔젤투자자로도 활동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