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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사원에 '고구마·호빵' 강매한 롯데 세븐일레븐의 '갑질' 논란

롯데그룹 계열사 코리아세븐이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직원들에게 '사비'로 구입하도록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사이트(좌)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 (우)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gettyimagesBank 


세븐일레븐, 직원 대상으로 한 '강매' 논란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롯데그룹 계열사 코리아세븐이 자사가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직원들에게 '사비'로 구입하도록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0일 매일경제는 코리아세븐 입사자들이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왜 제 돈으로 커피를 긁어야 하죠", "제가 왜 고구마를 사야 하나요" 등의 불만을 표시한 내용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코리아세븐에 입사한 후 1년여 만에 퇴사한 직원 A씨는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세븐일레븐에서는 신입사원을 포함한 영업직 직원에게 사비로 '특성화 제품'을 사도록 하는 것이 관행처럼 굳어져 있다"고 폭로했다. 


특성화 제품이란 본사가 기획해 내놓는 군고구마, 호빵, 어묵, 프라이드치킨 등을 말한다. 가급적 빨리 소진돼야 하는 제품들이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코리아세븐 전 직원 A씨, "제품 구매에 한 달 10만원씩 지출" 


A씨에 따르면 이러한 관행은 본사 직원이 근무하는 '직영점'을 중심으로 보편화돼있었다. 직영점의 경우 매출이 높은 점포로 이뤄져 있어 본사의 관리가 더욱 철저한 편이다. 


A씨는 특성화 제품이 목표만큼 팔리지 못하면 중간급 관리자인 FC(피르컨설턴트) 중 일부가 점장과 사원들에게 구매를 종용했으며, 마감 시간대가 임박하면 "실적을 달성할 때까지는 집에 못 간다", "어떻게든 하라"는 식으로 전화 압박을 했다고 주장했다. 


대부분의 입사자가 이 같은 구매 압박을 받았으며, A씨 본인 역시 한 달 평균 10만원 정도를 특성화 제품 소비에 사용했다고 전했다.


인사이트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가맹점주에게도 압박 가해…지난달 비슷한 내용의 '국민청원' 올라오기도 


또한 A씨는 코리아세븐이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주에게도 특정 주력 제품을 구매할 것을 압박했다고 폭로했다. 


도시락이나 삼각김밥, 샌드위치 등 '프레시 푸드 스토어(FFS)' 부문은 당일 수급 상황을 보고 점주들이 주문량을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전기에 비해 주문량이 줄어들면 점주에게 "더 넣으셔야 한다'고 압박을 가했다는 주장이다. 


이외에도 A씨는 자신이 근무할 당시 코리아세븐은 직영점 아르바이트생이 갑자기 퇴사하면 신입사원을 투입해 초과 근무를 시킨 뒤 대체휴일, 초과수당을 충분히 지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실제로 지난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롯데그룹의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청원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인사이트지난달 12일 올라온 청원글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세븐일레븐, "개인의 주장일 뿐…조직문화 개선 위해 정말 많은 노력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인사이트와의 통화에서 "회사가 가지고 있는 확고한 원칙과 기준에 위배되는 것은 맞다"며 "아무리 제도를 구축해놔도 일선 현장에서 위배되는 사례가 있을 수는 있다. 그렇지만 일단 해당 내용은 개인의 주장일 뿐이며, 강매 자체는 결코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지난달 국민청원이 올라온 이후 회사 차원에서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관리·감독 체계를 강화하고 복지정책을 신설하는 등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마지막으로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문화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직원 대표들과 회사 임원이 모여 고충을 듣는 '해피 리더 협의회'와 업무 환경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ERRC' 등 각종 제도를 통해 복지 수준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부터 쉼 없이 불거져나오는 롯데그룹 코리아세븐의 '갑질 논란'. 이들이 더 나은 조직 문화를 구축해 직원 및 점주들에게 사랑 받는 기업으로 바뀔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