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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2018년 매출 4,972억 기록...전년대비 40% 성장

티몬은 2018년 감사보고서를 공시하며 지난해 매출이 4,972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40% 성장했다고 12일 밝혔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티몬


17년 매출(3,562억)대비 40% 성장, 업계 평균 성장보다 두 배 이상 높아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티몬이 2018년 감사보고서를 공시하며 지난해 매출이 4,972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40% 성장했다고 12일 밝혔다.


작년 40% 매출 성장률은 산업 통상 자원부가 발표한 지난해 온라인 유통업체 평균 성장률 15.9%의 두 배 이상인 높은 성장세이다.


티몬은 이 같은 고성장의 요인을 큐레이션 쇼핑의 새로운 모델인 타임커머스의 성공과 그로서리를 포함한 직매입 사업의 안착, 이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으로 분석했다.


특히 올해 큐레이션딜 사업은 매출 2,460억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6% 성장하면서도, 영업 손실은 4분기 기준 전년 대비 오히려 7% 감소하여 수익 동반 성장의 기틀을 마련했다.


인사이트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티몬은 18년 상반기 몬스터딜, 단하루, 페어 등 콘셉트가 있는 매장 개념의 큐레이션을 도입하고, 18년 하반기부터 '티몬데이', '타임어택', '1212타임', '티몬 균일가' 등 타임커머스 매장을 개발해 매 시간 새로운 상품을 파격적인 구성으로 선보이고 있다.


쇼핑 컨텐츠의 전달 측면에서도 'TVON Live' 등의 매장을 활용해, 동영상과 라이브쇼와 같은 컨텐츠로 고객들이 보다 즐겁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티몬은 고객에게 매 시간 티몬을 방문할 이유를 더욱 다양하게 제시해 왔고, 그 결과 티몬에 대한 충성도를 가진 고객층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고객들의 방문 빈도 측면에서 17년 말 티몬 고객들은 평균적으로 5.5일에 하루 티몬 앱을 켰으나, 18년 말에는 3.5일에 하루 티몬 앱을 방문할 정도로 고객 층의 충성도가 높아졌다.


구매고객 관점에서도 직전 12개월간 매월 1회 이상 구매하며, 월 10만원 이상을 지출하는 고객들이 17년 12월말 30만명에서 18년 12월말 40만명으로 33% 성장했다.


인사이트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티몬은 2017년 연간 35%의 매출 성장에 이어 2018년에도 40%대 성장을 이루며 성장 폭을 확대한 반면, 영업 손실액은 전년 대비 7% 정도 커진 1,25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액이 소폭 늘어난 이유는 오픈 마켓 사업 확대를 위한 기술 투자 및 사업 조직 확대 등 IT 개발 비용 등의 투자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또한, 미디어 커머스 방송 편성을 위한 제작 스튜디오 설립을 포함한 설비 투자와 운영 인력 확보, 하반기 런칭 예정인 C2C 방송 플랫폼 개발 등에서도 선제 투자가 이뤄졌다.


장기적 관점에서 식품, 생활, PB 매입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물류 인프라 구축 관련 투자 역시 발생했다.


티몬 이재후 대표는 "2018년은 독보적인 타임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한 인프라 투자를 병행 하면서 빠른 성장을 달성한 해였다. 라이브 플랫폼 구축, 오픈마켓 런칭, 표준 API 완비 등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선제적 기술 투자를 진행했다. 2019년은 타임 커머스 선두 위치를 공고히 하면서 수익 동반 성장의 기틀을 만들 것이다"라고 영업손실 개선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