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릴 나스 엑스' 통해 새로운 음악 흥행 가능성 제시

인사이트사진 제공 = 틱톡


틱톡, 릴나스엑스 통해 뮤직 크리에이터들의 차세대 플랫폼으로써 새로운 가능성 증명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틱톡이 최근 #oldtownroad 음원과 영상을 올린 릴 나스 엑스(Lil Nas X)가 미국 빌보드 핫 100차트 1위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해당 영상은 몇 주간 틱톡 앱 내 추천 페이지에서 화제가 됐으며 배경 음원인 '올드 타운 로드' 관련 영상이 약 85만 건 이상 게재됐고 카우보이 열풍을 만들어냈다.


많은 유저들이 중독성 강한 컨트리 장르와 트랩 사운드를 절묘하게 섞은 음악에 맞춰 카우보이와 카우걸로 변신하는 모습으로 가득 메운 '#YeeHawChallenge와 #oldtownroad' 커뮤니티를 확인할 수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틱톡 


평범한 애틀란타 출신의 19세 소년이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귀를 사로잡는 비트와 독창적인 비디오 형식이 결합된 3세대 SNS플랫폼을 영리하게 활용했다는 점이다.


릴 나스 엑스는 처음부터 새로운 형태로 전략을 세워 음원의 유통을 SNS플랫폼으로 선택하고,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영상을 만들어 공유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틱톡'을 활용했다.


15초 영상 안에 흘러나온 멜로디가 유저들의 호기심을 극대화했고, 청취자들 스스로 전곡을 찾아 듣도록 유도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틱톡 


이러한 전략은 완벽하게 통했고, 빌보드 핫 100차트 1위를 거머쥐며 최근 컬럼비아 레코즈와도 계약을 맺었다. 뿐만 아니라, 대중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컨트리 뮤직의 전설 빌리 사이러스와 함께 노래를 리믹스 하기도 했다.


이번 '카우보이 열풍'을 통해 틱톡은 흥미로운 컨텐츠를 생산하는 플랫폼을 넘어 재능 있는 모든 아티스트가 자유롭게 자신의 독창성을 표현하고, 영감을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서의 가능성을 인정 받았다.


또한 뮤직 크리에이터를 위한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강조하며 최근 '틱톡 스포트라이트'라는 프로젝트를 개최하기도 했다.


릴 나스 엑스는 틱톡과의 인터뷰를 통해 "틱톡은 내 인생을 바꿨다"며 빌보드 진입 소감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