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가맹점 수수료 낮춘 'QR 스캔 결제' 서비스 시작

인사이트사진 제공 = BC카드 


BC카드, 'QR 스캔 결제' 서비스 오는 7일부터 출시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BC카드가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는 손쉬운 결제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6일 BC카드는 가맹점이 준비한 QR코드를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직접 스캔해 결제하는 'QR 스캔 결제' 서비스를 오는 7일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 등 QR결제가 보편화된 곳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 'QR 스캔 결제'는 가맹점과 카드사간 정산 과정이 간소화되므로, 해당 서비스로 결제된 건은 최대 0.14%까지 가맹점 수수료가 인하가 가능하다.


인사이트이문환 BC카드 사장 / 사진 제공 = BC카드 


QR코드 하나로 결제 가능…"영세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 될 것"


'QR 스캔 결제'는 가맹점이 인쇄된 QR코드만 부착해 놓으면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결제하는 방식이다.


푸드트럭 등 결제 환경이 열악한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중소, 영세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BC카드는 'QR 스캔 결제'를 통해 카드 결제 단말기 없이 QR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단말기 설치비 부담까지 감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고객 입장에서도 카드 결제 단말기 앞에서 승인을 기다려야 했던 과정 등이 생략됨에 따라 더욱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테이블에 QR코드가 부착된 음식점에서 식사한 후, 앉은 자리에서 QR코드를 스캔하여 카드 결제를 끝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 제공 = BC카드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 예상"


결제 방식이 호환됨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불필요한 중복 투자 등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효과적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푸드트럭 등 'QR 스캔 결제' 이용을 원하는 신규 가맹점을 위해 QR결제 코드(스티커 부착형, 스탠드형), 안내장 등이 포함된 '카드사 공통 QRpay 키트'도 무료로 제공한다. 


QR 결제 가맹점 가입 및 '카드사 공통 QRpay 키트' 수령 요청은 BC, 롯데, 신한 등 각 카드사의 앱(각 사별 기간 및 방식 상이, 공지 사항 참조)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이강혁 BC카드 사업인프라부문장(부사장)은 "'QR 스캔 결제' 도입으로 가맹점 수수료를 추가 인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등, 가맹점과 상생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가는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QR 등 다양한 결제수단 제공을 통해 가맹점과 상생은 물론, 고객이 보다 편리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