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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지·고양이 키우는 2030 세대 공략 성공한 롯데홈쇼핑의 '코코야'

4일 롯데홈쇼핑은 반려동물 전문관 '코코야'가 20, 30대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사이트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오픈 이후 방문 고객 324만명, 누적 판매량 35만건 넘어


[인사이트] 김유진 기자 = 롯데홈쇼핑이 지난 2017년 12월 오픈한 반려동물 콘텐츠 전문관 '코코야(COCOYA)'가 론칭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35만 건을 돌파했다. 방문 고객 수는 324만명으로 오픈 초기와 비교해 월 주문금액이 5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오픈 이후 1년 동안(17년 12월~18년 11월) '코코야'를 이용한 고객의 연령대, 성별, 구매 상품(주문건수 기준) 등을 조사한 결과 30대(33%), 40대(31%), 20대(17%) 순으로 이용률이 높았고 여성 고객 비중이 87%를 차지했다.


지난 3월 오픈 100일을 맞아 롯데홈쇼핑이 분석한 자료에서는 40대(38%), 30대(29%), 50대(20%) 순으로 이용률이 높았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20, 30대의 구매율이 높아지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젊은 세대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롯데홈쇼핑


구매 상품은 사료, 간식 등 식품이 55%로 가장 높았으며 뒤를 이어 모래, 패드 등 위생용품(20%), 매트, 하우스 등 리빙용품(15%)이 차지했다.


대표적인 반려동물인 반려견과 반려묘 상품 구매 비중은 4:6 비율로 나타나 오픈 100일 당시 8:2 비율이었던 것과 대조를 이루며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반려묘를 키우는 사람을 부르는 애칭)들이 급증하고 있는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코코야'는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지원하고 유통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려동물 전문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오픈했다. 전체 판매 상품 중 80% 이상이 중소기업 제품으로  오픈 초기 약 1만 5천개였던 판매 상품은 2018년 12월 기준 4만 2천개로 약 3배 증가했다.


이외에도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과 문화 개선을 위한 박람회, 문화강좌,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하며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에도 앞장서고 있다.


인사이트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최근에는 롯데홈쇼핑 본사가 위치한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인근에서 유기묘 3마리를 구조해 사내직원을 통한 입양을 진행하기도 했다.


김은혁 롯데홈쇼핑 코코야TFT 팀장은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돕고 관련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오픈한 '코코야'가 1주년을 맞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용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물론 연령대도 확장되고 있으며 앞으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다각도로 기획해 행복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