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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지난해 281만 2200대 판매…2017년 대비 2.4% 증가

기아차가 지난해 국내 53만 1,700대, 해외 228만 500대 등 2017년 대비 2.4% 증가한 281만 2,200대를 판매했다.

인사이트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기아차가 지난해 국내 53만 1,700대, 해외 228만 500대 등 2017년 대비 2.4% 증가한 281만 2,200대를 판매했다.


이는 2015년 이후 3년 만에 +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며 전년 대비 국내 판매는 1.9%, 해외 판매는 2.5% 증가했다.


3일 기아차는 지난해 국내에서 2017년 대비 1.9% 증가한 53만 1,700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승용 모델은 모닝(5만 9,042대)이 가장 많이 팔렸으며 총 23만 7,601대가 판매됐다.


인사이트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K시리즈의 경우 K3(4만 4,514대), K5(4만 8,503대), K7(4만 978대), K9(1만 1,843대) 등 총 14만 5,838대가 팔리며 판매량이 전년 대비 27.4% 증가했다.


특히 K9은 2012년 1세대 출시 이후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다.


RV 모델은 카니발이 7만 6,362대 팔리며 기아차 연간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했으며 쏘렌토 6만 7,200대, 스포티지 3만 7,373대 등 총 23만 2,006대가 판매됐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5만 9,254대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6만 2,093대가 팔렸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해 외판매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228만 500대를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46만 3,994대 팔려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리오(프라이드)가 35만 5,852대, K3(포르테)가 28만 3,990대로 뒤를 이었다.


특히 스팅어는 총 3만 1,231대가 판매되며 기아차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향상시킨 일등공신으로 평가된다.


기아차의 판매 실적이 상승세로 전환하기는 했지만 미국·유럽·중국 등 주요 시장의 부진, 각국 보호 무역주의 확산, 글로벌 금융 시장 불안 등으로 올해 시장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기아차 브랜드 체험관 BEAT360에서 기아차 '스포티지 더 볼드' 출시를 선보이고 있다.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기아차 브랜드 체험관 BEAT360에서 기아차 '스포티지 더 볼드' 출시를 선보이고 있다.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하지만 기아차는 ▲권역별 책임 경영 체제 강화 ▲SUV 등 공격적 신차 출시를 통한 주력 시장 판매 경쟁력 회복 ▲인도 등 신흥 시장 본격 공략 ▲친환경차 글로벌 리더십 확보 등을 통해 글로벌 판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기아차는 올해 국내 53만대, 해외 239만대 등 총 292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