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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 수 없다"…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로 KT에 대적하는 SK텔레콤의 자세

SK텔레콤이 'K-시티'에서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공개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운행모습 영상통화로 볼 수 있고 실시간 도로환경 변화 업로드도 가능


[인사이트] 서희수 기자 = SK텔레콤이 'K-시티'에서 자율주행 트랙 전역에 5G 상용망을 구축하며 KT에 '지지않는' 모습을 드러냈다.


10일 SK텔레콤에 따르면 화성 자율주행실험도시 'K-시티' 준공식에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처음 공개했다.


준공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스마트폰에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차량을 호출하자, SK텔레콤 5G 자율주행차가 행사장 앞으로 등장했다.


이 총리는 5G 스마트폰 영상통화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자율주행차는 운행하는 동안 내부에 탑재된 5G 통신 모듈을 통해 관제센터, 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정보를 주고 받으며 약 500m 구간을 주행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5G는 차량-차량, 차량-교통 인프라, 차량-관제센터 간 통신 등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구현해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핵심 인프라다.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는 고객이 주차장까지 갈 필요가 없이 원하는 곳으로 언제든 차량을 호출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졌다.


고객이 자율주행차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율주행차는 다음 고객을 찾아 이동하거나, 스스로 주변 주차장으로 이동해 호출을 기다리는 방식이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기사와 관련없는 자료 사진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또, SK텔레콤은 실시간으로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5G망을 통해 'HD맵'에 업데이트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가 교통표지판, 노면 표시, 차선 등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해 정보를 전달하면 딥러닝 모델 기반 AI가 분석 'HD맵'에 업로드 한다.


다중 추돌사고, 긴급 공사 등 긴급 정보는 5G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HD맵'에 반영된다.


'HD맵'은 차선 정보와 주변 교통표지판, 신호등 같은 정보를 cm 단위로 정밀하게 표현한다.


자율주행차는 'HD맵'에 표시된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판단을 내리게 된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초정밀 지도 전문업체 '히어' 등 국내외 기업과 협력해 국내 HD맵 구축 및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교통안전공단과 공동으로 'K-시티' 내 주요 실험 구간에 5G 시험망을 세계 최초로 구축하고, 5G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기사와 관련없는 자료 사진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올해 2월에는 5G 자율주행차 2대가 서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으며 협력 운행을 하는 시연을 선보이고 지난 1일부터 'K-시티' 5G 인프라를 상용망으로 운영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5G, 3D 'HD맵' 등 SK텔레콤이 가진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총 면적 36만㎡ 규모의 'K-시티'는 도심의 상점, 교차로, 자동차 전용 도로 등 실제 도로와 유사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자율주행 테스트에 최적화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