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품질·생산성 잡는다!"…삼성重, 세계 최초 친환경 도료 상선 적용
삼성중공업이 상선 분야 세계 최초로 무용제 도료를 LNG 운반선에 적용하며 안전, 품질, 생산성의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
환경 규제 대응에 최적인 친환경 도료 개발해 적용
[인사이트] 심채윤 기자 = 삼성중공업이 상선 분야 세계 최초로 7,500㎥급 LNG 운반선에 무용제 도로를 적용했다.
21일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 도료 제조사인 요턴(Jotun)과 공동으로 개발한 무용제 도료(Solvent Free Coating)를 7500㎥(세제곱미터)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적용 완료했다고 밝혔다.
용제(Solvent)는 도료의 점도를 낮춰 시공을 쉽게 하기 위해 첨가하는 화학 물질로,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개발에 성공한 도료는 용제 성분이 제로에 가깝다.
조선업계는 정부의 유해 대기오염물질(HAPs)규제 강화에 따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수백억 원의 대기오염방지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다.
조선소에서 배출하는 유해대기 오염물질 중 대부분이 기존 용제형 도료에서 생성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인 만큼 삼성중공업의 친환경적인 도료는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를 통해 화재 및 폭발 사고의 위험이 없고, 인체에 무해하며 선박의 품질 기준에도 만족하는 등 도료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더불어 용제 성분 없이도 점도가 낮아 작업성이 좋고 1회 도장만으로 원하는 두께를 구현할 수 있어 공사 기간을 단축하는 등 생산성 향상이 기대되는 제품이라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유병세 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전무는 "무용제 도료는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어 향후 확대 적용을 위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남성길 삼성중공업 생산기술연구센터 센터장(기술위원)은 "무용제 도료의 상선 적용으로 도장 로봇 등 자동화 장비 개발에 탄력을 받게 돼 도장 생산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