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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중국 현지 맞춤 전략으로 '실적 대박' 터트린 박정원 두산 회장의 '뚝심'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이 현지 맞춤형 전략을 토대로 중국, 북미 등의 건설 시장에서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 제공 = 두산인프라코어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두산그룹의 건설 장비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이 중국의 건설 경기 호황으로 '역대급' 실적을 거뒀다. 


건설 경기 침체에도 뚝심 있게 사업을 밀어붙인 박정원 두산 회장의 통찰력이 제대로 통했다는 분석이다. 


인사이트박정원 두산 회장 / 사진 제공 = 두산 


두산인프라코어, 3분기 영업이익 1,915억원 기록…전년 대비 33% 증가


지난 30일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 엔진 등 전 사업의 고른 성장 속에 3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16.5% 성장한 1조 8,458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33.0% 성장한 1,915억원을 달성했으며, 순이익은 실적 향상에 힘입어 14.9% 증가한 887억원을 기록했다.


올 3분기 누계 매출은 5조 9,468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20.9%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39.3% 성장한 7,061억원으로 이미 지난해 연간 이익(6,608억원)을 넘어섰다. 


3분기 누계 기준으로 사상 최대치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 제공 = 두산인프라코어 


중국 시장에서의 선전이 실적 끌어올려 


두산인프라코어의 '실적 대박'에는 세계 최대 굴삭기 시장인 중국에서의 선전이 주효한 역할을 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에서 올 3분기 누계 기준 전년 대비 56% 증가한 1만 2,264대의 굴삭기를 판매했다.


중국 건설기계 시장은 2012년부터 갑자기 얼어붙기 시작했는데 박정원 회장은 이러한 위기를 오히려 기회라고 판단,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 등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라고 지시했다. 


광산 채굴용인 80톤 급 초대형 굴삭기 등 맞춤형 모델을 선보이며 중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운 두산인프라코어는 시장이 회복되면서 매출이 급상승했다. 


이에 따라 3분기 중국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7.8% 성장한 매출 2,071억원을 달성했으며, 누계 매출은 62.2% 성장한 1조 613억원을 기록했다. 


인사이트뉴스1


북미·유럽 등 선진시장과 동남아 신흥시장에서도 매출 상승세 이어가 


박 회장의 통찰력은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도 통했다. 


3분기 북미, 유럽 등에서의 두산인프라코어 매출은 2,084억원으로 전년보다 17.4% 증가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두산인프라코어는 신흥시장에서도 수익성 집중 전략을 전개하며 판매가 인상, 현금 판매 확대 등 현금 흐름 중심의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분기 다소 주춤했던 동남아 시장에서 전년비 24%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신흥시장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두산밥캣


두산밥캣도 영업이익 45.4% 성장하며 실적 개선


두산인프라코어와 함께 소형 건설장비 전문업체인 두산밥캣 역시 3분기 중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두산밥캣은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5.4% 늘어난 1,229억원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매출은 23.9% 증가한 1조 353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36.1% 늘어난 753억원으로 집계됐다.


여기에는 주력 시장인 미국의 고성장과 유럽의 수익성 개선이 큰 역할을 했다. 


건설 부문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간 북미 및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이 전년 대비 32.4% 크게 증가했다.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 지역 매출 또한 주요 전방산업 호조와 판매 채널 및 제품 경쟁력 강화로 전년 대비 9.1%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