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퍼니싱 확장하는 LF 견제?…삼성물산, 북유럽 브랜드 '그라니트' 론칭

인사이트사진제공 = 삼성물산


패션부문, 스웨덴 토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국내 사업 독점 전개스웨덴/핀란드/노르웨이/독일 등 유럽 지역 30여개 단독 매장 운영


[인사이트] 장영훈 기자 = 한 공간에서 각자의 할 일에 집중하는 유연한 가족 생활방식의 변화 뿐 아니라 52시간 근무제, 워라밸 확산 등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인테리어, 홈퍼니싱에 대한 소비자 관여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홈퍼니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자연스럽게 높아짐에 따라 지난 2월 LF몰은 리빙관을 론칭하는 등 라이프스타일 강화에 적극적이다.


이에 맞서 삼성물산도 스웨덴 토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국내 사업 독점 전개를 통해 본격적인 홈퍼니싱 시장에 뛰어든다.


15일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북유럽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확산에 따라 스웨덴 토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그라니트(GRANIT)' 국내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라니트'는 1997년, 스웨덴 패션 업계에서 활동하던 수잔 리엔버그(Susanne Liljenberg)와 아넷 영뮤스(Anett Jorméus)가 함께 설립한 브랜드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삼성물산


북유럽풍 스웨덴 디자인의 핵심 요소인 실용성, 품질, 아름다움에 근간을 둔 토털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그라니트'는 현재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등 북유럽 3개국과 독일 등 유럽에서만 30여개 단독 매장을 운영 중이고, 아시아권에서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최초로 사업을 진행한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총330m2(약 100평) 규모의 그라니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지상 1층과 2층은 그라니트 대표 상품을 테마별로 묶어 구성했고, 지하 1층은 차별화된 공간 연출로 유명한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아러바우트(r.about)’ 카페를 운영한다.


또 매장 앞 가든에는 계절감을 보여주는 식물 연출로 방문 고객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기회를 제공했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삼성물산


그라니트는 'Simplify your life – more time to live(일상을 간소화하세요-그리고 남는 시간에 진정한 삶을 즐기세요)'라는 브랜드 슬로건처럼, 일상을 보다 편하게 만들어 줄 실용적이고 품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유럽의 엄격한 인증을 통과한 자연친화적 상품을 선보여 도시 속에서 '지속 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북유럽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그라니트는 자연친화적 상품(쿠션/타월/앞치마 등)과 재활용 소재로 만든 상품(종이 소재 수납 박스, 유리 화병 등)은 물론 PB(Private Brand; 자체 개발) 상품 출시로 차별화를 꾀했다.


자연친화적 소재 및 재활용 소재 사용, 화학물질 사용 자제, 사회적 기업 생산 등 네 가지 항목에 해당하는 상품을 '케어(Care)' 상품군으로 별도 관리하고, 행택(Hang Tag; 걸이식 라벨)에 '하트(Heart)' 마크를 표기해 고객이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뷰티/문구/가방/식품 등 국내 소비자의 니즈(Needs)를 반영한 PB상품을 별도로 제작해 선택의 폭을 넓히는 한편 자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삼성물산


'그라니트'는 총 8개의 주요 카테고리의 오리지널 북유럽 디자인 상품을 토대로 '일상 속의 소박한 기쁨'을 아는 스웨덴식 라이프스타일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p조명/액자/트레이/화병 등 인테리어류, p노트/펜/가위/수납 등 문구류, p조리도구, 수납용품/식기 등 주방류, p바스켓/종이/철제 등 수납류, p화분/가드닝툴/아웃도어가구 등 가든류, p오가닉 바디케어/향초/타월/가운 등 욕실/뷰티류, p패브릭/패커블/폴더블 가방류, p초코렛/카라멜/향신료 등 델리류 등의 상품군으로 다양하게 구성했다.


'그라니트'는 쉽게 싫증나지 않으며 믹스 앤 매치가 용이한 블랙, 화이트, 그레이 등 뉴트럴 컬러와 자연친화적 소재를 사용해 어느 곳에나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한편 '그라니트'는 지난 12일 에잇세컨즈 가로수길점 2층에 숍인숍 형태로 오픈했고, 삼성물산 패션부문 통합 온라인몰 SSF샵에도 입점했다.


김동운 해외상품2사업부 상무는 "스웨덴을 기반으로 한 북유럽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통해 차별화된 상품과 문화를 전파하며 국내 홈퍼니싱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