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기술 만들겠다!"…SK텔레콤, 경차 '레이'로 자율주행 임시면허 받았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인사이트] 김유진 기자 = SK텔레콤이 연세대 연구팀과 협력해 자율주행 장비 소형화에 성공했다.


4일 SK텔레콤은 연세대 글로벌융합공학부 김시호 교수 연구팀과 손잡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경차에 딥러닝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경차는 차량 내 공간이 좁아 자율주행차용 장비 탑재에 어려움이 있어 그동안 중·대형차 중심으로 국내 자율주행차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번 연구에서 SK텔레콤과 연세대 연구팀은 자율주행차용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과 내장형 차량 센서, 딥러닝 조향 제어 장치 등을 경차에 탑재할 수 있도록 소형화·경량화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차량 공유 서비스와 자율주행을 접목한 기술 개발 추진


SK텔레콤과 연세대 연구팀이 이번에 자율주행 허가를 취득한 차량 모델은 기아차 '레이'다. 경차는 저렴한 유지비와 관리 편의성 때문에 차량공유 서비스에 많이 활용된다.


SK텔레콤과 연세대는 경차 자율주행 허가에 이어 차량공유 서비스와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연구를 추진한다.


차량공유 서비스 이용 고객이 자신의 집이나 사무실로 차량을 호출하면 자율주행차가 해당 장소로 이동하는 차량 호출 기술 개발이 대표적이다.


또 SK텔레콤과 연세대 연구팀은 연내 5G 통신 모듈을 '레이'에 탑재해 5G V2X 및 커넥티드카 기술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주행 데이터 기반으로 스스로 운전 능력 고도화 가능


SK텔레콤과 연세대 연구팀은 '레이'에 엔비디아 사의 컴퓨팅 플랫폼 '드라이브 PX-2'와 자체 개발한 딥러닝 조향 제어 장치를 접목해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현했다.


기존 자율주행차는 인공지능 카메라를 통해 얻은 정보를 기하학적으로 분석해 주행 차로 곡률, 장애물 정보 등을 계산한 이후 사전에 사람에 의해 입력된 제어 값에 따라 조향장치를 조정하는 방식이었다.


반면 '레이'는 영상 정보 자체를 이해하고 조향장치를 조정한다. 주행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해 조향장치 제어 능력을 고도화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쌓일수록 운전 능력이 진화한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박진효 SK텔레콤 ICT 기술원장은 "스스로 학습해 운전 능력을 고도화하는 자율주행차 개발에 성공한 것은 SK텔레콤과 연세대의 산학 협력이 시너지를 발휘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율 주행 기술을 차량 공유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