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준비생' 위한 무료 인성검사 '서비스' 제공하는 사람인

인사이트사람인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사람인에이치알이 운영하는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31일 ‘인성검사 서비스’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인성검사'는 취업포털 최초로 사람인이 자체 개발한 서비스로 구직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다.


인성검사는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해 업무성과 및 직무 적합성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이다. 국내외 다수의 기업에서 직무역량과 조직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한 채용 절차로 활용하고 있다.


사람인이 자체 개발한 이번 인성검사 서비스는 사람인 내부 전문가와 함께 삼성, LG 등 국내 유수 대기업의 인적성검사를 개발한 심리평가 및 심리검사 분야 권위자 이종구 교수가 참여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사람인에이치알


또한, 4차례에 걸쳐 4,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신뢰도를 높였다. 특히, 문항 수를 60개로 줄여 짧은 시간 내 편리하게 개인의 성격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도 강점이다.


사람인의 인성검사는 모바일 응답 방식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응시가 가능하다. 


최종 검사 후에는 희망한 직무에 대한 해석을 비롯해 정직겸손성, 정서안전성, 성실성 등 성향에 대한 결과 리포트를 함께 제공해 구직자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 제공 = 사람인에이치알


사람인은 향후 AI성향분석, 역량모델링, 적성검사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으로 구인사에게는 AI기반의 채용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구직자에게는 적합한 직무와 필수역량 등을 추천해 취업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사람인 인성검사 서비스는 사람인의 개인회원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개인회원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인성검사 메뉴를 선택하면 응시 가능하다.


사람인의 방상욱 이사는 "이번 인성검사 서비스로 구직자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며 "이는 구직자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안정적으로 직무를 수행하여 높은 직무 성과를 창출하는 등의 선순환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