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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빠른 선제 대응"…LG화학, 전기차용 '수산화리튬' 대량 확보

LG화학이 중국 쟝시깐펑리튬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해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수산화 리튬'을 대량으로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LG화학


[인사이트] 장영훈 기자 = LG화학이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수산화 리튬'을 대량으로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발빠른 선제 대응으로 풀이된다.


15일 LG화학은 중국 쟝시깐펑리튬사(Jiangxi Ganfeng Lithium Co.,Ltd.)와 총 4만 8천톤의 '수산화 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4만 8천톤 규모는 고성능 전기차 (한 번 충전으로 320km이상 주행 가능) 기준 약 100만대 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다.


LG화학은 6월에도 캐나다 네마스카리튬 (Nemaska Lithium)과 총 3만5천톤의 '수산화 리튬'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두 계약을 합쳐 총 8만 3천톤의 '수산화 리튬'을 공급받게 됐으며, 이는 고성능 전기차 기준 약 170만대 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으로 LG화학은 '수산화 리튬'의 안정적인 수급 체계를 확보했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LG화학


최근 전기차 배터리 업계가 성능 개선 및 원가 절감을 위해 양극재 내 니켈 함량을 높이고, 값 비싼 코발트 함량을 줄이고 있는 상황이다.


배터리 용량을 높이는 ‘니켈’과 합성이 용이한 '수산화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 용으로 더욱 각광받고 있다.


LG화학은 이번 계약을 포함, 리튬·코발트 등 원재료 확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면서 '원재료 → 전구체 및 양극재 → 배터리'로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이번 중국 쟝시깐펑리튬 및 캐나다 네마스카리튬과의 계약을 통해 대규모의 '수산화 리튬'을 확보했고, 지난 4월에는 세계 1위 코발트 정련회사인 중국 화유코발트와 전구체 및 양극재 생산 법인을 설립했다.


또한 2017년 11월에는 황산니켈 생산업체인 켐코(고려아연 자회사)의 지분을 10% 획득했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LG화학


2016년 9월에는 GS이엠의 양극재 사업을 인수하며 양극재 생산기술 고도화 및 전구체 제조기술력을 확보했다.


LG화학은 최근 2분기 실적발표에서 올해 6월말 기준 자동차전지 수주잔고가 60조원을 돌파했고, 생산 능력도 기존 목표인 2020년 70GWh에서 90GWh 이상으로 상향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압도적인 수주 물량 및 생산 능력을 토대로 경쟁력 있는 원재료 확보와 주요 배터리 소재에 대한 기술력 및 양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유지영 LG화학 재료사업부문장은 "전기차 시장이 본격 성장하면서 배터리 원재료 및 소재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원재료 확보와 배터리 소재 분야의 기술 및 양산 능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