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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올해 상반기 '대형 OLED 패널' 130만대 판매 돌파

LG디스플레이가 생산하고 있는 55, 65, 77인치 패널 모두 고루 판매가 증가해 프리미엄 TV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LG디스플레이


[인사이트] 장영훈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대형 OLED 패널 판매량을 급속도로 늘리며 OLED 흑자전환에 청신호를 밝혔다.


15일 LG디스플레이는 2018년 상반기 '대형 OLED' 판매 실적이 13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배가 넘는 수치다.


LG디스플레이가 생산하고 있는 55, 65, 77인치 패널 모두 고루 판매가 증가해 프리미엄 TV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OLED 패널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글로벌 TV업체들이 OLED가 주는 가치를 인정해 OLED TV 진영에 속속 합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3년 LG전자를 시작으로 일본 소니, 도시바, 파나소닉, 유럽의 필립스, 그룬딕, 뢰베, 메츠, 베스텔, 뱅앤올룹슨 등 유수의 업체가 OLED TV를 생산하고 있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LG그룹


2018년에도 하이센스가 합류해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OLED는 가장 완벽한 '블랙(Black)'을 표현해 LCD가 결코 구현할 수 없는 무한대의 명암비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풍부하고 정확한 색표현과 LCD보다 1,000배 빠른 응답속도 등 전반적인 화질측면에서 OLED는 최고의 디스플레이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백라이트가 필요없고 초박형 구현이 가능해 투명, 플렉서블, 벤더블과 같은 미래형 제품 구현에 최적의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OLED는 디스플레이 응용영역을 무한대로 확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받고 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대형 OLED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해 OLED를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선정,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키로 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인사이트사진제공 =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OLED의 기술적 장점과 혁신적 디자인 가능성을 토대로 OLED를 통해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의 판도를 바꿔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OLED의 기술 진입장벽이 높아 한국을 제외한 다른 업체들이 양산단계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OLED로 경쟁사들과 격차를 확실히 벌릴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 TV사업본부장 황용기 사장은 "많은 글로벌 TV 브랜드가 OLED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인정해 OLED 디스플레이를 선택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탄생한 OLED TV가 프리미엄 TV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LG 디스플레이는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는 차별화된 제품 개발은 물론 적극적인 생산 투자를 통해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며 미래 TV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OLED TV용 패널 수요는 2020년에 800만대, 2021년에는 1000만대에 육박해 연평균 5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