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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20대보다 4050세대가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에 더 열광했다"

AI(인공지능) 내비게이션 'T맵x누구'가 서비스하고 있는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서비스에 40~50대 중장년층이 열광하고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AI(인공지능) 내비게이션 'T맵x누구'가 서비스하고 있는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서비스에 40~50대 중장년층이 열광하고 있다.


반면 ICT에 익숙한 것으로 평가되는 20대가 오히려 60대 보다 사용자 비중이 낮았다.


22일 SK텔레콤은 지난 5~6월 'T맵x누구' 서비스 이용 행태 분석 결과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서비스는 지난 1월 출시 이후 6달 만에 이용 건수가 하루 7천건에서 20만 2,400건으로, 28.9배 급성장했다고 밝혔다.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는 운전 중에 말로 전화(문자)를 걸고 받는 서비스로, 'T맵x누구'가 제공하는 음성 서비스 중 음악 듣기를 제치고 사용 비중 2위(19.51%)에 올랐다.


특히 운전 중 전화 서비스 헤비유저일수록 안전 운전 습관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AI 도입이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6월 한 달 동안 ‘T맵x누구’ 이용자의 사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이용자는 40대(34.3%)와 50대(26.4%)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절반을 넘었다. 


이어 30대(19.6%)-60대(9.8%)-20대(6.2%) 순이었다.


특히 20대와 60대를 비교할 때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의 이용자가 60대가 더많았으며, 'T맵x누구' 가입자를 고려한 사용 비중을 비교했을 때도 60대의 활용도가 더 많았다.


이는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차량 운전 상황에서 글자 입력보다는 말로하는 음성 UI에 60대가 더 편리성을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T맵x누구' 중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이용 건수는 전체의 19.51%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음악서비스 이용은 10.71%, 날씨 문의는 1.67%에 그쳤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내비게이션의 본원적 기능인 '목적지 검색'에 이어 '운전 중 전화/문자'가 출시 6개월 만에 사용 빈도 2위에 오른 것은 전방을 주시해야 하는 운전 상황에서 스마트폰 자판을 치지 않고도 다른 사람과 통화할 수 있는 음성 UI의 유용성을 보여준다.


또 17년 12월과 비교할 때 18년 6월 현재 'T맵x누구' 중 길 안내 외 서비스는 27.37%에서 45.25%로 증가했다. 또한 길 안내 외 서비스의 종류가 11가지에서 38가지로 늘어났다.


'T맵x누구'가 단순히 내비게이션 역할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생활·엔터테인먼트 영역까지 도와주는 스마트 비서로서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SK텔레콤 이해열 카 라이프 사업 유닛장은 "빠르게 이용자가 늘고 있는 'T맵x누구' 이용 행태 분석을 통해 음성 UI의 특장점 등을 알 수 있다"며 "음성 UI에 기반한 다양한 기능 개발을 통해 이용자들의 'T맵x누구' 활용도를 더욱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