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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국제무대에 피코크 브랜드 알린다

이마트가 PL 상품의 본격적인 해외 수출에 앞서 브랜드 알리기에 나서기로 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이마트


[인사이트] 황기현 기자 = 이마트가 PL 상품의 본격적인 해외 수출에 앞서 브랜드 알리기에 나서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이마트가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암스테르담에서 PLMA (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 PL제조사 협회)가 주관하는 '국제 PL 박람회'에 참석한다.


PLMA는 1986년부터 PL 전문 박람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약 4천여개의 회원사를 보유, 유통업체와 제조회사들이 새로운 상품을 발굴하고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을 앞세운 PL 영국, 프랑스 등 유럽 국가 소비재 시장 내 5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Aldi(알디)나 Trader Joe's(트레이더조)처럼 PL상품이 80%를 넘어서는 매장이 등장할 정도로 PL은 세계적인 트렌드다.


이번 암스테르담 박람회는 PL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것으로,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2,500개 이상의 회사가 신선, 냉동냉장식품, 음료부터 생활용품, 화장품 등 비식품을 망라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는 대규모 박람회다.


이마트는 2009년 PL 상품 '스마트 이팅'을 특별관인 '아이디어 슈퍼마켓'에 전시한 후 약 10년만에 같은 섹션에 피코크 대표 상품 19개를 전시하게 되었다.


주요상품으론 한옥집 김치찜, 초마 짬뽕 등 맛집과 콜라보레이션 한 상품과 된장찌개, 육개장, 수리취떡, 감자전 등 전통적인 한국 식사류 및 간식류를 소개할 계획이다.


인사이트


이 '아이디어 슈퍼마켓' 섹션에는 영국의 '막스엔스펜서(MARKS&SPENCER)'와 '웨이트로즈(Waitrose)', 프랑스의 냉동식품 전문점인 '피카르(Picard)'를 포함한 60개 이상의 유통업체가 참여한다.


이마트는 피코크를 홍콩, 미국 등 해외 시장 상품 수출을 통해 글로벌 식품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작년 9월 홍콩 최대 슈퍼마켓 체인인 웰컴사와 정식 수출 계약을 맺고 현지 매장에서 피코크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미국법인을 통해 '이마트 PK'를 론칭, 미 중동부 지역 아시안 푸드 최대 총판 중 한 곳과 파트너쉽을 체결해 현지 슈퍼마켓에 판매하는 등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이번 PL 박람회에는 약 110개 이상의 국가에서 이번 전시회를 방문할 예정으로 본격적인 해외 시장 확대에 앞서 피코크를 소개하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는 이번 암스테르담 박람회를 시작으로 올해 11월 시카고에서 열리는 PL 박람회에도 아이디어 슈퍼마켓 섹션에 참가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노브랜드 등 다른 PL 브랜드도 참가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은 "이번 세계 PL 박람회는 전세계의 유통 및 제조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만큼 피코크 브랜드를 알리기 좋은 기회로 생각해 참가를 결정하게 되었다"며 "이를 시작으로 피코크를 비롯한 이마트의 PL 브랜드와 한국의 PL 트렌드를 세계 무대에 알리기 위해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