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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는 모바일, CJ는 TV"…홈쇼핑 1·2위 주요 수익원 엇갈렸다

홈쇼핑 업계 1,2위 업체의 지난해 주요 수익원이 엇갈렸다. 업체들은 자사의 주요 서비스 강화에 힘을 쓰고 있다.


인사이트(좌) GS SHOP, (우) CJ 


[인사이트] 황비 기자 = 홈쇼핑 업계 1,2위 업체의 지난해 주요 수익원이 엇갈렸다. 업체들은 자사의 주요 서비스 강화에 힘을 쓰고 있다. 


9일 홈쇼핑 업계에 따르면 GS홈쇼핑은 모바일 매출이 전년대비 18.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CJ오쇼핑은 TV부문 매출이 24.3% 증가했다.


홈쇼핑 관계자는 "홈쇼핑 업계도 경쟁사 방송에선 볼 수 없는 자신들의 장점을 확실히 키우려고 하는 것"이라며 "지난해부터 자사만의 전략을 추진한 덕에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GS홈쇼핑의 지난해 모바일 매출은 1조5562억원으로 TV매출(1조8394억원)과 비슷한 수준까지 성장했다. 


인사이트GS SHOP 


모바일 매출 신장률(전년대비)도 18.3%로 TV매출 신장률(0.9%)보다 훨씬 높았다. 다른 방송사들의 모바일 매출액과 비교해도 1.5~2배 이상 많았다. 


GS홈쇼핑 관계자는 "모바일 전용 방송을 처음 시작했을 때는 젊은층을 겨냥해 철판 아이스크림 메이커, 실리콘 신발끈처럼 화제를 모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는데 주력하면서 각종 실험을 했었다"며 "그러다 작년부턴 전략을 바꿔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걸 모바일에서 적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CJ오쇼핑의 경우 지난해 TV방송 매출만 2조1036억원 거뒀다. 


전년대비 24.3% 성장한 셈이다. 같은 기간 모바일(11.2%)이나 인터넷(14.8%)보다 TV가 유독 큰 폭으로 증가했다. 


CJ오쇼핑의 TV공략 전략은 '온리원'이었다. 엣지, 셀렙샵 에디션, VW베라왕, 장 미쉘바스키아 등 CJ오쇼핑이 자체 기획 개발하는 브랜드가 효자였다. 


이들 브랜드의 롱패딩,캐시미어 상품들이 높은 인기를 끌었다. CJ홈쇼핑의 T커머스 업체인 CJ오쇼핑 플러스로 선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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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비 기자 be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