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제안합니다"…창립 20주년 맞아 변화 꾀하는 롯데마트

인사이트롯데마트


[인사이트] 최민주 기자 = 롯데마트가 급변하는 소비 문화에 발맞춰 고객들에게 '건강 가치'를 제안하는 전문 회사로 거듭난다.


23일 롯데마트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건강'이라는 가치를 고객에게 제안하는 '건강 가치 제안 전문 회사'로 탈바꿈하며 향후 20년을 준비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소득 수준 증가 및 1인 가구의 확산, 고령화 등으로 고객 개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가격보다 가치 위주의 소비문화가 확대됨에 따라 건강이라는 핵심 가치를 전문적으로 제안하는 업태로 전환을 가속화한다.


전통적인 유통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 인터넷쇼핑몰이나 홈쇼핑 등으로 지속 이동함에 따라 이들과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건강 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신선식품, 가공식품과 일상용품, 밀 솔루션(MS), 홈 부문 상품 개발을 전략적으로 확대한다.


인사이트연합뉴스


특히 롯데마트는 올해 발행되는 전단의 메인 테마를 '헬스 이즈 에브리씽(Health is Everything)'으로 선정하고 고객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상품군을 중심으로 일년 내내 건강 가치를 제안해 나갈 예정이다.


실제 롯데마트는 올해 처음 발행된 전단의 1면을 그 동안 시중에서 대용량으로 판매되던 건강기능식품들을 소포장 파우치로 만들어 고객들이 직접 자신에게 맞는 건강식품을 찾을 수 있도록 제안했다.


또 지난 1월 18일에는 고객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실내에서 운동이 가능한 다양한 운동기구와 요가매트, 짐볼 등을 함께 제안했으며,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체조영상과 '롯데마트 쇼핑 체조송'을 제작해 배포했다.


뿐만 아니라 올 초부터 매장 곳곳에 POP를 부착하고 고객들에게 롯데마트가 올 한 해 동안 집중하는 '건강'에 대해 알리고 있다.


인사이트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 / 롯데마트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고객들과 'Health is Everything'이라는 메시지로 올 한 해 소통하며 롯데마트가 왜 '생활의 답'인지를 지속적으로 알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창립 20주년을 맞아 '건강'이라는 하나의 가치에 집중하는 건강가치 제안 전문회사로 향후 롯데마트의 20년을 준비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임직원들에게도 신년사를 통해 "세상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 자신임을 기억해야 한다"며, "중요하지 않은 일은 버리고 존중, 재미, 멀리보기를 통해 핵심 업무에 집중함으로써 롯데마트만의 건강한 '워라밸'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자"고 전했다.


한편 소득 수준 증가 및 1인 가구 확산, 고령화 등으로 롯데마트에서 건강과 관련된 상품군의 매출은 롯데마트 전체 매출의 감소 속에서도 신장 중에 있다.


대표적으로 신선식품의 경우 2017년 한 해 동안 '과일'이 2.3%, '채소'가 3.3%, '축산'이 6.2%, '수산'이 6.1% 등 2~6% 가량 신장했다. 


특히 건강 관련 식품의 경우 이 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11.2%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더 다양한 상품, 더 많은 혜택" 롯데마트,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롯데마트에서 내달 1일까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미리 구매하는 고객들은 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내년 1월부터 '모든 점포 담배 판매 중단' 선언한 롯데마트롯데마트가 고객들의 건강을 위한 취지로 내년 1월부터 담배판매 중단을 선언했다.


최민주 기자 minjoo@insight.co.kr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