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미화 10억 달러 해외 투자 유치 성공

인사이트카카오


[인사이트] 이소현 기자 = 카카오가 1조 696억원 규모의 해외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18일 카카오는 미화 10억 달러 규모의 해외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 해 12월 15일 글로벌주식예탁증서(GDR)를 발행하기로 공시하고 싱가포르를 비롯한 홍콩, 뉴욕, 런던, 보스턴, 샌프란시스코 등 주요 금융시장에서 해외 로드쇼를 개최했다.


당초 36회로 예정되어 있던 투자자 미팅은 현지에서의 폭발적 관심으로 총 55회까지 늘어났으며 이후 실시한 수요예측에서도 대규모 청약이 이어져 조기에 GDR 발행을 확정지었다.


이번에 발행하는 GDR은 오는 2월 초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다.


GDR 발행 가격은 17일 종가 대비 3.7% 할인된 주당 12만 9,004원(USD 121.04)으로 총 8,261,731주를 새로 발행하게 된다.


미화 10억 달러는 최근 10년 내 국내 기업이 해외 주식 시장을 통해 조달한 최대 규모의 금액이며 3.7% 의 할인율 역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카카오 박성훈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최근 일본에서 선보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급격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등 콘텐츠를 통한 글로벌 진출 전략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만큼 해외 투자자들이 카카오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성장성과 수익성이 담보된 업체 중심 M&A를 추진하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감으로써 주주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번 해외 투자 유치를 통해 조달한 재원을 게임, 웹툰, 음악, 동영상 등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 업체 중심 M&A를 추진하고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 관련 국내외 기업 및 원천기술에도 투자할 예정이다.


이소현 기자 sohyun@insight.co.kr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