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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올 여름 '원격 관리 시스템'으로 전기요금 10억 절감했다

편의점 GS25가 원격 점포 관리 시스템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인 결과 평년 대비 10억 원의 전기 요금을 아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GS25


[인사이트] 진민경 기자 = 올해 여름 기록적인 폭염으로 에너지 사용이 많았던 가운데 편의점 GS25에 구축된 '원격 점포 관리 시스템(SEMS)'이 에너지 절감 효과를 톡톡히 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지난 7월~8월 전기 사용량을 체크해 본 결과 SEMS가 구축된 약 5,000여 개의 점포가 그렇지 않은 점포 대비 약 8.2%의 점포당 전기 사용 효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실제 GS25는 SEMS 구축과 고효율 장비 도입 등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인 결과 평년보다 기온이 높았던 올해 7~8월에 약 10억 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했다.


GS25는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국가적으로 에너지를 줄일 수 있고 GS리테일 입장에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SEMS 구축 점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사진=인사이트


SEMS는 에너지 절감뿐만 아니라 본부의 메인 서버를 통해 전국 점포의 냉장·냉동 장비의 온도 및 냉난방기기, 간판 점등, 실내조명 조절, 전력 사용 관리 등의 원격제어가 가능하도록 IoT 기술을 바탕으로 구축된 최첨단 종합 점포 관리 시스템이다.


경영주와 본부의 시설 관리 담당자는 SEMS를 통해 모바일이나 웹으로 점포의 에너지 사용 패턴 분석, 실시간 냉장비 온도 확인 및 실내 환경 컨트롤, 장비의 이상 여부 조기 파악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GS25는 에너지 절감은 물론 고객에게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며, 점포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김준홍 GS리테일 시설지원팀장은 "GS25가 지난 2015년부터 전략적으로 에너지 사용을 절감하고 가맹점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SEMS를 도입하고 지속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맹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설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