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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생태계 확산" SK텔레콤 '누구' 2주년···월간 대화량 72배, 음악 듣기 10배 증가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AI 스피커 '누구'가 출시 2년만에 월간 실사용자(MAU) 400만명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월간 대화량은 72배, 음악 재생은 10배 증가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AI 스피커 '누구'가 출시 2년만에 월간 실사용자(MAU) 400만명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급속한 사용자 증가에 따라 서비스 이용도 늘어 2주년을 지난 현 시점에 역대급 기록을 세운 것으로 파악됐다.


AI 스피커 '누구' 출시 시점인 2016년 9월 대비 현재 월간 대화량은 72배, 음악 재생은 10배 증가하는 등 국내 AI 이용층이 대폭 확대된 것.


월간 실사용자는 같은 기간 5,280명에서 387만5,000명으로 무려 734배 뛰었다.


T맵x누구 등 AI 적용 기기의 확장에 따른 사용자 저변 및 서비스 종류 확대에 따른 효과라고 SK텔레콤 관계자는 설명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SK텔레콤


'음성 UI'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생태계 확산


SK텔레콤은 AI 스피커 '누구'를 출시한 이후 이동형 AI 스피커 '누구 미니'(작년 8월), AI 운전비서 'T맵x누구'(작년 9월), AI 셋톱박스 'BTVx누구'(올해 1월), '누구 캔들'(올해 7월) 등 새 디바이스를 선보였다.


특히 '음성 UI'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생태계 확산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출시 초반 뮤직·날씨·일정 등 14건이었던 서비스의 종류도 이제는 누구백과·금융·11번가·프로야구 등이 추가되며 총 36건으로 늘었다.


누구를 기반으로 AI와 연계한 스마트홈 전기·전자 제품도 총 220종에 달한다.


이뿐만 아니라 뉴스 시장에서도 큰 변화를 이끌어냈다. 


SK텔레콤은 누구 뉴스 듣기에서 '키워드 뉴스 검색 서비스'를 출시해 사용자들이 AI를 통해 더 쉽게 뉴스를 검색하고 청취할 수 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