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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의 통찰력이 통했다"…수소차 '넥쏘' 2천대 쏘기로 결정한 문재인 정부

올해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수소전기차(수소차) '넥쏘(NEXO)'를 출시했지만 구매한 사람은 208명밖에 안 된다.

인사이트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올해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수소전기차(수소차) '넥쏘(NEXO)'를 출시했지만 구매한 사람은 208명밖에 안 된다.


보조금 한도가 매우 낮기 때문인데, 정부가 내년에는 총 2천대에 달하는 수소차에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혀 넥쏘 판매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트(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 /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2일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수소차 구매 보조금으로 450억원을 책정, 총 2천대에 구매 보조금을 지급한다.


지급액은 1대당 2,250만원으로 올해와 동일하며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별로 1천만원에서 1,250만원으로 책정된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최대 3,5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최대 720만원 상당의 세금 감면 혜택도 받는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소차는 현대차의 넥쏘가 유일하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올해 3월 출시된 넥쏘는 7월까지 208대 판매됐다. 아직 생소한 수소차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 판매량은 그리 나쁘지 않은 수준이다.


그런데 문제는 구매 보조금이 수요를 못 따라간다는 점이다. 참고로 넥쏘의 판매 가격은 6,890~7,220만원으로, 일반인이 보조금 없이 구매하기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넥쏘는 예약 판매를 시작한 지 하루 만에 733대가 예약되는 등 누적 예약 대수가 1,700대에 달한다.


현대차도 이런 사태를 미리 대비, 연 3천대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지만 턱없이 부족한 구매 보조금으로 인해 실제 판매는 208대에 불과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올해 수소차에 대한 보조금은 130대 수준이었다. 지난 5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500대를 추가 지원할 수 있게 됐지만 수요에 비해 구매 보조금이 턱없이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이 때문에 업계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구매 보조금을 더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뒤늦게 '넥쏘 효과'를 체감한 정부는 내년 보조금 지급 규모를 2천대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구매 보조금 지급 규모 확대로 수소차 보급의 걸림돌 중 하나인 가격이 상당 부분 해소되면서 넥쏘 판매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도 정부의 보급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수요의 추이에 따라 생산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한편 현대차의 야심작 넥쏘는 1회 충전으로 최대 609km까지 주행 가능하며, 3단계 공기 청정 기술로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게 특징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넥쏘 1대는 성인 43명이 마실 수 있는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