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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890억원 규모 LNG선 2척 수주…올해만 벌써 14척

삼성중공업이 해외 선사로부터 17만4000㎥급 LNG(액화천연가스)선 2척을 수주했다.

인사이트삼성중공업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삼성중공업이 해외 선사로부터 17만4000㎥급 LNG(액화천연가스)선 2척을 수주했다.


5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선사 측 이사회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되며 2척의 옵션이 포함됐다.


계약 금액은 1척당 1억8,400만 달러(한화 약 1,945억원)으로 선박 납기 예정일은 2020년 10월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멤브레인(Mark-Ⅲ Flex) 타입의 화물창에 재액화 장치가 장착돼 가스의 증발률을 낮췄다.


인사이트삼성중공업


선박의 운항 조건에 최적화된 선형 및 추진기 등 연료 저감 기술을 적용해 효율성을 높였으며, 질소산화물 저감 장치(SCR)를 장착해 친환경 규제도 맞췄다.


또한 천연가스와 디젤오일을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엔진인 X-DF를 장착해 안정성을 높였다. X-DF는 엔진의 힘으로 직접 프로펠러를 구동시켜 엔진 효율이 우수할 뿐 아니라, 낮은 압력으로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뛰어나 선주 측의 수요가 높다.


회사 관계자는 "올 들어 총 14척에 15억8천만 달러의 수주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며 "일감 확보를 위해 시황 개선이 예상되는 LNG선, 컨테이너선을 중심으로 수주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의 조선·해운 전문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세계 경제 및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가스선, 컨테이너선을 중심으로 발주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인사이트삼성중공업


특히 LNG선은 운임이 강세를 보이는 데다 LNG 발전분야 수요와 선박용 연료 사용이 늘면서 올해 37척을 포함해 향후 5년간 총 194척이 발주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향후 중국 등 아시아 국가로의 수출을 위해 미국의 LNG 생산량이 급증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삼성중공업이 가진 LNG선 분야의 경쟁력과 기술력을 앞세워 수주 물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