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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 문구 판매 규제하지 마세요"…반대 청원 올리는 소비자들

다이소에서 문구류를 사지 못하게 될까봐 우려한 소비자들은 청원까지 올리며 규제를 반대하고 있다.

인사이트연합뉴스


[인사이트] 배다현 기자 = 문구 판매로 골목 상권을 위협하고 있다는 논란이 불거진 다이소에 문구 판매 전면 규제가 내려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6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정부가 다이소를 중소기업 적합업종 권고 대상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문구 소매점 피해 실태를 조사한 결과 다이소가 이들 매출 하락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규제 움직임에 다이소는 자체적으로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7일 '자율 상생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직원 3천명을 신규 채용하고 동반성장위원회, 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 등과 협의해 세부적인 상생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인사이트청와대 홈페이지


그러나 소비자들은 현 정부의 유통 규제기조 등을 고려했을 때 다이소의 문구 판매 규제가 이행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다이소에서 문구류를 사지 못하게 될까봐 우려한 소비자들은 청원까지 올리며 규제를 반대하고 있다.


현재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다이소 문구 판매 규제를 반대하는 글이 10여 건 이상 올라와 있다.


이 중 자신을 학부모라고 한 청원인은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교육에 필요한 문구류가 상당히 많이 들어간다"며 "다이소는 가성비가 좋고 아이들이 필요한 교육재료들이 싸게는 천원 단위부터 있어 너무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피해가 소비자들에게 돌아가는 정책이 될 것 같다"며 "서민들은 천원 한 장에 울고 웃는 경우가 너무 많다"고 호소했다.


인사이트연합뉴스


대부분의 청원글은 이처럼 규제가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다이소만 규제하면 문방구가 살아난다는 것은 잘못된 가정이며 일부 문구 관련 이익 단체들의 주장"이라는 견해도 있었다.


실제 문구 소매점 시장 하락세의 원인에는 구매 채널의 변화와 학령 인구의 감소 등 여러 변수가 작용하고 있다.


또한 다이소를 규제할 경우 다이소에 납품하는 중소 문구 제조업체의 희생이 뒤따를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다이소 측은 "자발적 상생안 발표 이후 이젠 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 동반위 등과 구체적인 상생 방안을 조율해야 할 시점”이라며 "자칫 협상이 시작되기도 전에 판 자체가 깨져서는 안된다"며 말을 아꼈다.


문재인 정부, 골목상권 위협하는 '다이소' 규제한다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일으켰던 다이소가 정부로부터 규제를 받게 될 전망이다.


지난해 대박쳤던 다이소 '핑크 벚꽃 팬시' 올해도 나온다핑크빛 벚꽃을 테마로한 2018 다이소 봄봄 팬시가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배다현 기자 dahyeon@insight.co.kr